(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보다 알기 쉽고 편리하게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 편의 중심으로 여러 절차와 방법을 개선했다.

이번 정부에서는 연간 약 700만 명이 찾고 이용하고 있는 정보공개 종합 사이트인 '정보공개포털(open.go.kr)'의 크고 작은 불편들을 국민 입장에서 발굴해 개선해왔다.

우선, 정보공개 청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간 피시(PC)에서만 가능했던 정보공개 청구를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도 가능하도록 국민편의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편했고, 정보공개 처리안내 항목도 확대했다.

이에, 스마트폰으로 정보공개 청구, 처리상황 조회 등 정보공개 처리 전 과정을 장소와 시간의 제한 없이 확인할 수 있게 됐다.또한, 청구인에게 모바일 문자로 제공하는 정보공개 처리안내서비스(SMS)도 기존 3종에서 6종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어, 정보공개 제도운영 과정에 국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청구인이 정보공개 결정통지서를 확인하는 즉시, 만족·불만표시와 함께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됐다.청구인의 의견을 공공기관 자체 처리개선에 활용하고, 청구인 만족도 등은 공공기관 정보공개 실태조사에 반영해 관리한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2020년까지 최신 IT기반의 차세대 정보공개포털을 구축하여 국민과의 정보공유가 한 차원 더 높이 시스템적으로 완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