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운전 투입금 5600억, 지역상생협력금 825억, 경기침체 등 책임져라"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한수원은 15일 오전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이사회를 열어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및 천지, 대진원전 사업을 종결하기로 결정했다.

▲ (사진=김진태 기자)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

한수원은 신규원전 사업의 원만한 종결을 위해 전원개발예정구역지정고시 해제를 정부에 신청할 계획으로, 부지 매입이 약 19% 완료된 천지원전(영덕)은 지정고시 해제 후 환매 또는 공매 등의 방법으로 토지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 (사진=한수원) 월성1호기

한수원 측은 이번 이사회 결정에 따라 발생한 적법하고 정당한 지출비용의 보전 관련 사항은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고, 월성 1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직원들의 고용불안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한수원 노조와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는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집단 행동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단체(감포읍발전협의회, 양남 발전소 최인접 5개 마을, 경주JC, 안강JC, 동경주JC)는 지난 1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단 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했었다.

이 단체는 “산업부 장관은 ‘제8차 전력수금기복계획’이 발표되기 3개월 전에 월성1호기 조기 폐쇄 문제는 지역민과 충분히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정부가 한수원을 앞세워 일방적으로 월성1호기 폐쇄를 결정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불과 3개월 만에 약속을 저버린 정부는 진심으로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지역주민과 협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단체는 "적법하게 허가받아 2022년까지 운영할 수 있는 월성1호기를 법적근거도 없이 폐쇄한다면 지역에 미칠 고용불안, 지원금·지방세 감소, 지역경기 침체 등에 대해서는  100% 정부와 한수원이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 (사진=감포읍발전협의회) 최고장을 전달하는 신수철 감포읍발전협의회장

같은날 신수철 감포읍발전협의회장은 한수원 본사를 방문해 월성1호기 폐쇄시 모든 법적조치를 동원해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최고장을 전달해 한수원과의 갈등이 예상된다.

한수원 노조도 15일 성명을 내고 "문제가 없는 발전소를 한수원이 특정 단체에 휘둘려 독단적으로 폐쇄 결정을 내렸다"며 강력 반발했다. 노조는 “월성1호기는 노후설비 교체 및 안전성 강화를 위해 5600억 원을 투입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2022년까지 10년 계속 운전 승인을 받은 안전한 발전소”라며, "한수원 이사회는 정치 상황이나 특정 단체에 휘둘려 편파적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계속 운전을 위해 투입한 비용 5600억 원과 이미 집행한 지역상생협력금 825억 원에 대한 손실은 이사회가 책임져야 한다"며, "대규모 소송인단을 구성해 이사진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