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통일부는 6.15 남측위가 오는 20일에서 23일까지 평양방문 신청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며 북한인권문제는 남북 간 공동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6.15공동행사와 관련 "이미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지난 1일 고위급회담에서 6.15공동선언발표 18돌을 의의 있게 기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백태현 대변인은 그러나 "기본적으로 남북공동행사 자체는 개최하지 않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은 바 있고 남북공동선언 기념행사와 관련해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문서교환 방식으로 북측과 협의했으며 어제 국무총리가 참석하는 기념행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것으로 대신하겠다"고 말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고위급회담과 정상회담이 연이어서 열리는 반면 우리 정부가 인권,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하고 있지 않다'는 지적에 "북한 인권문제와 관련해서는 북한 인권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간다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되어 있다"고 다시 한 번 밝혔다.

또 "지난번 판문점 선언에서도 남과 북은 민족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적십자회담을 개최해서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제반문제들을 협의·해결해 나가기로 합의가 되어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적십자회담도 예정되어 있다면서 남북 간 공동노력을 계속해 나간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