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국제뉴스DB)자동차클러스터 조감도.

(고양=국제뉴스) 허일현 기자 = 경기 고양시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한다던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사업 추진이 안갯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고양시는 덕양과 일산, 지역 균형발전과 덕양의 랜드마크 사업으로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2011년부터 준비기간을 거쳐 2013년 1월 덕양구 강매동 631번지 인근 40만㎡를 사업부지로 확정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시는 이 부지에 자동차판매전시장, 자동차특성화대학 유치와 연구개발시설, 자동차박물관 등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수영장과 영화관, 주민체육시설 등 지역주민 복합문화시설 등도 계획됐다.

시는 시설이 들어서면 인근주민 등 5000여명의 신규 일자리와 1조억 원 상당의 사회적 경제효과는 물론 서울모터쇼, 고양현대오토월드를 묶는 자동차관련네트워크를 구축할 경우 생산유발효과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를 위해 2014년 1월 당시 김문수 도지사와 최성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와 고양시, 고양도시관리공사, 의왕도시공사, 인선이엔티(주), 산업은행, 동부증권 등과 사업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특히 2016년 2월 청와대에서 열린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 '현장대기 프로젝트 가동지원' 사업에 '고양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사업'이 포함되면서 순조롭게 풀릴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이 사업은 2014년 말 착공하고 2016년 말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현재까지도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이하 중도위) 심의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2015년 초 7차례 국토부와 사전협의를 거쳐 토지이용계획을 확정짓고 같은 해 8월 개발제한구역해제관련서류를 제출했지만 중도위로부터 6차례나 보완요구만 거듭될 뿐 5년째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지역 출신 김현미 국회의원이 문재인 정부 첫 국토부장관으로 취임하면서 큰 기대를 가졌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렇다 할 가시적인 성과는 고사하고 오히려 김 장관이 사업에 회의적이라는 미묘한 소문만 무성하게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시나 도시관리공사 관계자는 “김 장관도 관심이 많다”면서도“국토부가 중도위에서 거부되면 안되기 때문에 공공기설 확충 등 보완을 확실히 해서 제출하라는 것”이라는 같은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시장으로 출마한 각 정당의 후보들은 이 사업에 대해 관심을 나타내고 있지 않고 있다.

사업추진에 관심 있는 시민들은 이 사업이 성공하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일자리창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 관심이 없다는 여론이다.

실제로 시민들에게 배포한 책자형 선거공보물에도 더불어민주당 이재준, 자유한국당 이동환, 정의당 박수택 후보는 아예 자동차클러스터사업에 대한 언급조차 없다.

바른미래당 김필례 후보만이 '자동차클러스터 조속추진'이라고 언급했을 뿐이다.

이에 이 사업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식사지구나 강매지역 상당수 주민들만 사업성공 여부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식사지구 7000세대가 넘는 주민들의 경우 이 사업이 추진돼 완료될 경우 건설폐기물처리업체인 ㈜인선이엔티와의 협약에 따라 미세먼지 공포에서 다소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강매동 주민들의 경우에도 사업이 완료되면 시의 발표처럼 기업유치에 따른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활성화로 도움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식사지구에 거주하는 권 모(65)씨는"선거 때만 되면 후보들이 식사지구 인근의 먼지를 발생하는 사업장들에 대한 이전문제를 해결할 것처럼 떠들었는데 이번 선거에는 아예 그런 말조차 없다"며"주민들은 인선문제 해결 때문에라도 자동차클러스터가 완료되기를 기다렸는데 가망이 없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이어"먼지발생이 저감되면 식사지구는 미세먼지 걱정을 좀 덜어서 좋고 강매동 같은 경우에는 일자리 등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1석3조 이상으로 빨리 추진하는 것이 정책인데 관심도 없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