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장관 북미회감 합류 등 정해진 바 없다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외교부는 5일 6.12북미정상회담에 문재인 대통령 합류 기정사실화에 대해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으며 남북미 종전선언 문제는 북미회담 지켜보며 관련국과 협의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것이 확정됐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합류는 기정사실화된 것 같은데 강경화 장관님께서도 따라가시는지와 또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비용부담으로 한·중·일을 지목을 했다는 질문에 이같이 말하고 강경화 장관 참석여부도 정해진 바가 전혀 없다"고 답변했다.

이어 '비핵화 비용' 문제와 관련해 "그런 문제는 앞으로 이 북미회담이 개최가 되고, 이어지는 협의 과정에서 적절히 협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노규덕 대변인은 또 "트럼프 대통령의 종전선언, 등 종전에 대한 문제는 북미만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당사자로 우리나라가 관여되는 남북미 종전 선언 논의 추진 여부를 묻는 질문에 "종전 선언 문제는 북미정상회담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북한 및 관련국들과의 긴밀한 협의하에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종전선언과 관련해 중국과 우리나라 간 접촉이나 협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 문제와 관련해서 어떤 특정 국가와 협의가 진행이 되고 있느냐, 없느냐?' 이런 것에 대해서는 제가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보다는 하여튼 그 문제가 북미정상회담하고 이렇게 상황이 연동이 되어 있다고 정부에서 누차에 걸쳐서  밝히고 있고 그래서 그런 해당 국가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고 다시 한 번 밝혔다.

노규덕 대변인은 싱가포르 현지 일부 언론이 아침에 '실무대표단이 갈 것이다'고 보도했는데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적으로 결정된 건 없습다. 다만, 한미 간에 싱가포르 현지에서의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위해서 우리 외교부는 한반도평화교섭본부를 중심으로 소관 대표단을 파견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규덕 대변인은 월스트리트저널의 '주한미군 철수'가 종전선언 일종의 잠재적 협상카드라는 보도에 대해 "그 문제는 미국의 국방장관이 두 차례 이상 밝힌  걸로 보도가 나오고 있고 이 문제는 관련된 의제가 아니고, 협상의제가 아니고, 또 철저히 한·미동맹 차원에서 다루어질 문제다" 라는 정부의 입장임을 부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