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송미숙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컨설팅, 카운슬러 등 상담관련 직업에 관심이 있거나 미래유망직업, 여성취업(주부재취업, 경력단절여성취업, 여성알바)의 취업을 위해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고졸이상 성인에게 심리검사테스트와 심리 상담치료를 위한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극복)등 22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이벤트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란에 ‘ 사회교육 ’ 기재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 무료 수강 가능하며 교재는 구입할 필요 없이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프리미엄브랜드 대상” 수상을 하였으며 개설된 자격증 강의는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보건복지부 국가바우처시설의 업무제공인력 기준에 명시된 자격증과 일치한 자격증이다.

컨설팅이란 한분야에 전문적인 지식 및 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고객을 상대로 상담을 하고 도와주는 것을 말하며 학습컨설팅, 취업컨설팅, 소상공인컨설팅, 경영컨설팅, 창업컨설팅 등 그 종류가 다양하며 컨설팅(자문)은 심리학을 포함한 정신건강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제공하는 중요한 서비스 중 하나이다.

취업관련 교육을 받을 경우 취업 및 학업진로에 대한 취업컨설팅을 담당할 수 있는 진로적성 심리상담사, 교사, 학교행정가, 학부모의 학습컬설팅을 통한 직중력 강화 및 학습능력 확대에 도움을 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및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영재창의 및 초등영어지도사과정을 통해서 전문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카운슬러의 뜻은 상담과 협의, 권고 및 조언, 충고를 의미하는 카운슬링을 내담자에게 해주는 전문가를 말하며 학교카운슬러와 산업카운슬러, 결혼카운슬러와 같이 근무처와 임무별로 종류가 구분된다.

심리상담센터 뿐 아니라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취업과 기업의 인사담당이나 리더십교육, 사회복지센터와 노인요양시설, 학교기관 및 어린이집, 유치원과 종교단체와 군부대 포함 다양한 근무처에서 내담자에게 상담 및 조언을 위하여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카운슬러, 컨설팅 등 상담과 직접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직업훈련학교 관심자 및 한국산업인력공단·한국기술자격검정원 큐넷(Q-Net)이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희망자,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 희망자 등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자격증취득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이벤트는 좋은기회라고 담당자는 말한다.

더불어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직업능력개발정보망인 HRD-NET을 통한 취업성공패키지 1,2나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을 통한 직업훈련정보를 제공받고자 하는자,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취업정보, 구인구직사이트인 워크넷을 통해서 채용정보를 알아보고자 하는 자는 사회교육중앙회에서 무료로 자기계발 및 취업경쟁력향상을 도모할 수 있으며, 사이트 내에 취업정보센터를 통해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법, 각종 채용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고 전한다.

자격과정은 pc 또는 모바일 지원을 통해서 100%온라인으로 자격증 강의 수강과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여 직장인이나 육아맘, 전업주부(여성취업), 대학생 등이 학업과 생업을 병행하며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취업을 위한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심리상담분야는 에고그램 및 에니어그램테스트, MBTI심리유형검사, DISC행동유형검사, 각종 심리테스트, 도구(미술치료(명화그리기, 컬러링북, 색종이접기, 프뢰벨 등), 놀이치료(만다라놀이, 모래놀이 등), 각종기법(인지행동치료기법(CBT) 등)을 활용여 정서적 안정 및 대인관계향상을 도우며 그 종류에는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심리상담사’,‘가족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교육지도분야로 교사, 학교행정가, 학부모의 학습컬설팅을 통한 직중력강화 및 학습능력 확대에 도움을 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및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영재창의 및 초등영어지도사과정과 진로적성테스트로 대학입시생,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정년퇴직 및 은퇴 후 시니어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 등 인성발달에 초점을 둔 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러한 자격증은 상담시설(심리상담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회복지센터와 기업의 CS교육담당 포함)과 교육시설(어린이집 및 유치원, 학원이나 공부방창업, 집중력장애와 아동ADHD증상극복을 돕는 학습클리닉센터, 지역아동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포함) 종사와 자기계발 등에 활용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