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정책 각 분야(저출산․청년 등) 진단 및 개선방향 모색

 

(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전라북도는 인구정책의 각분야 저출산·고령화, 청년·일자리, 농촌과소화 대응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자문은 인구정책 분야별 전문가를 위촉, 인구관점에서 그간의 정책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신규시책 발굴 등을 위해 실시됐다.

도는 분야별로 추진해 오던 인구정책을 지난 1월부터 도 기획조정실의 컨트롤타워로의 전환과 함께 ‘인구정책 TF’를 구성, 각 부서와 협업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인구 TF는 인구 통계 및 정책을 분석하고 각 분야별로 추진 중인 인구정책 주요사업을 핵심과제로 재분류했다.

아울러 전문가 그룹의 설문조사를 통해 분야별 주요 핵심과제에 대해서 정성평가 및 대면평가 방식의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게 된다.

이번 전문가 자문의견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분야에서 체계적으로 추진 돼 지고 있고, 특화분야인 농촌활력의 귀농·귀촌 정책은 선도적인 사업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저출산·고령화의 대부분 사업이 정부정책 기조에 부응하고 있어 지역특성과 지역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고, 청년정책의 경우 청년들이 선호하는 지식서비스 산업 등에 대해 추가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정책 홍보의 다각화와 전략이 필요하고 정책모니터링을 통해 환류체계를 구축하고, 아울러 분야별 사업들을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전문가들은 신규시책으로 ‘돌봄통합지원센터’, ‘산골 ICT 산업 육성지구(시범)’, ‘예술농부마을 조성’ 및 ‘출향민 유치(U턴)사업’ 등을 제안했다.  

인구 TF는 전문가 자문결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인구정책 개선 및 신규 사업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도 최병관 기획조정실장은 “전라북도 인구감소 극복을 위해서는 민·관·학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다양한 토론회를 통해 인구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것” 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