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정부는 24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시기 등 구체 동향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지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관련 준비 동향과 북미정상회담 관련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노규덕 대변인은 "풍계리 폭바 행사가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지진파나 어떤 다른 동향 수집과 관련해 "정부 관련 각 기관에서 필요한 그런 조치를 취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노규덕 대변인은 이어 "충계리 핵실험장 폐쇄 조치는 첫 번째, 비핵화와 관련된 첫 번째 조치이며 그 이후에 이번 조치가 추후에 비핵화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으며 정부와 IAEA나 국제기구 등과 혹시 후속대책 등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규덕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미 양측은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각급에서 긴밀히 협력,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북미회담에 문재인 대통령이 배석한 자리에서 종전선언을 할 예정이라는 뉴스에 대해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했던 종전선언을 북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미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다만, 구체적인 논의사항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노규덕 대변인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와 관련해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완전한 비핵화 목표가 북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달성되어 나갈 수 있도록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