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창업투자생태계조성사업의 모델...정부추경 확정

(경북=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경북도에서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도시청년시골파견제’를 근간으로 한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사업에 국비 415억원이 배정돼 주목을 받고 있다.

‘도시청년시골파견제’ 사업은 경북도가 지난해부터 지방소멸시대 선제적 대응을 위해 시범 시행중인 사업이다.

도시지역에서 참신한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경북에서 창업의향을 가진 청년들을 공모로 선발, 1인당 3000만원의 창업자금을 최대 3년간 지원하는 내용으로 그동안 큰 관심을 받아왔다.

이번 정부추경에 포함된 창업투자생태계조성사업은 1인당 연간 1500만원의 창업자금을 2년간 지원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경북도는 기존 시행하는 도시청년시골파견제와 중앙정부사업의 창업지원금 차이를 지방비로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도는 ▲창업투자생태계조성사업에 200명, ▲지역중소기업, 사회적경제기업 등에 청년을 연계해주고 2년간 월 200만원을 지원하는 한편, 2년후 취·창업 시 추가로 1000만원을 지원하는 지역정착지원형사업에 320명, ▲문화예술분야 및 공공기관 전문분야에 청년을 배치하고 1년간 월 190만원을 지원하는 민간취업연계형사업에 100명 등 총 630명의 청년일자리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베이비붐 에코세대가 본격적으로 취업활동에 나서는 향후 4~5년 동안 경북도는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청년일자리정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시행하고 있는 도시청년시골파견제, 청년커플창업지원제, 청년복지카드 등의 다양한 정책을 통해 청년이 돌아오는 경북, 청년이 만들어가는 경북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취·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은 경북도를 적극적으로 노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