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인터내셔널 투어...11월 한국 공연 확정!

(서울=국제뉴스) 정상래 기자 = 전세계 역대 흥행 1위 <라이언 킹> 전세계를 집어삼킨 최고의 흥행 뮤지컬 <라이언 킹>이 최초의 인터내셔널 투어로 한국을 찾아온다.

▲ [사진=뮤지컬 '라이언 킹' 인터내셔널 투어 메인 포스터]

<라이언 킹>은 20년간 지속적인 사랑을 받으며 '전세계 역대 흥행 1위' 작품으로 그야말로 넘어설 수 없는 독보적인 위엄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1997년 11월 13일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한 이래 남극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공연되며 20개국, 100개 이상의 도시에서 9천만 명 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였으며, 그 어떤 영화나 뮤지컬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작품들이 거둔 흥행을 가뿐히 능가한다. <라이언 킹>은 뮤지컬 역사상 전세계 6개 프로덕션에서 15년 이상 공연된 유일한 작품이다. 2018년 4월 22일 기준으로 브로드웨이에서 8,510 회 공연을 돌파한 <라이언 킹>은 지금도 매일 밤 솔드 아웃 행진을 이어가며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뮤지컬로 그 입지를 단단히 하 고 있다.

1998년 토니 어워즈에서 최우수 뮤지컬상을 비롯한 6개 부문을 수상하였으며 뉴욕드라마비평가상, 그래미 어워즈, 이브닝 스탠 다드 어워드, 로렌스 올리비에 어워즈 등 메이저 시상식에서 의상, 무대, 조명 등 모든 디자인 부문을 휩쓸며 70개 이상의 주요 상 을 모두 거머쥐었다. 공연 무대 예술을 한 차원 높인 <라이언 킹>에 언론들은 '새로운 왕'의 등장을 알리며 "어디에도 이런 공연은 없 다"(The New York Times),  "엔터테인먼트와 예술의 완벽한 조화!"(New York Daily News), "역사상 가장 역동적이고, 가장 독창적 이며 가장 흥분되는 공연!"(Newsweek) 등 아낌없는 찬사를 내놓았다.

이러한 흥행 뒤에는 무대 연출과 디자인, 영화 감독 및 시나리오 작가로 다재다능한 재능을 갖춘 줄리 테이머(Julie Taymor)가 있었다. <라이언 킹>을 브로드웨이 툴에 얽매이지 않는 독창성과 예술성 넘치는 웅장한 스케일의 뮤지컬로 탄생시킨 줄리 테이머는 브로드 웨이 역사상 최초로 토니 어워즈 연출상을 거머쥔 여성 연출가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다. 그녀는 여전히 <라이언 킹>의 중요한 역할 을 맡으며 공연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으며 뮤지컬계 최고 연출가로 칭송 받고 있다. 뛰어난 무대 예술과 디자인은 30~55세 여성 층을 열광시켰고  미술과, 무대, 의상, 음악 등 분야를 망라한 여러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라이언 킹> 최초의 인터내셔널 투어! 이번 <라이언 킹> 인터내셔널 투어는 20주년을 맞아 실현된 최초의 투어이다.

아시아에서 라이선스 공연이 진행된 적이 있었으나 원어 그대로 아시아 대륙을 밟는 것은 최초이다. <라이언 킹> 인터내셔널 투어는 2018년 3월 마닐라를 시작으로 6월 싱가포르에서 공연을 가진 뒤 11월 한국에 상륙할 계획이다. 곧이어 타이완 공연 소식을 발표할 예정이다.

<라이언 킹> 인터내셔널 투어는 오리지널 연출가인 줄리 테이머가 연출을 맡고 오리지널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해 브로드웨이 오리 지널의 무대 스케일과 아름다움을 아시아 무대 위로 펼쳐 놓는다. 디즈니 시어트리컬 프로덕션의 사장이자 제작자인 토마스 슈마허 (Thomas Schummacher)는 "줄리 테이머와 뛰어난 크리에이터들이 방대한 스케일과 아름다움을 인터내셔널 투어로 실현해 냈다. 이제 브로드웨이에 오지 않고도 오리지널 그대로의 강렬하고, 화려하며, 잊을 수 없는 무대를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라이언 킹> 최초 인터내셔널 투어의 한국 공연 소식은 2018년 한국 공연계 가장 큰 이슈로 한 해를 뜨겁게 달굴 전망이다. 한국에 서는 대구, 서울, 부산 3개 도시에서 공연될 예정으로 곧 제왕의 포효가 한국에서 울려 퍼질 예정이다. 2018년 11월 대구 '계명아트 센터' 공연을 시작으로 2019년 1월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공연되며, 부산에서는 4월 부산 최초의 뮤지컬 전용 극장 '드림씨어터' 의 개관작으로 공연된다. 아프리카 소울로 채워진 음악과 언어, 예술과 과학으로 탄생한 무대와 의상, 야생 밀림을 연상시키는 배우 들의 탄력적인 몸이 혼연일체 된 동물 캐릭터의 표현은 <라이언 킹>만의 특별함으로 <라이언 킹>만큼은 반드시 오리지널로 봐야 하 는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때문에 <라이언 킹>은 브로드웨이를 여행하는 한국인들의 관람 1위 뮤지컬로 부동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브로드웨이에 가지 않고도 오리지널 감동을 그대로 한국으로 가져올 이번 인터내셔널 투어는 모두가 기다린 꿈의 무대다. 특히 이번 공연은 대구, 부산 두 지방 도시 투어를 확정시키며 지방 뮤지컬 시장 확대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더욱 주목된다.

압도적인 스케일과 상상력 넘치는 공연 예술의 최정점!
<라이언 킹>은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와 지금껏 본 적 없는 창의적인 무대, 미술, 분장, 의상, 조명 등 모든 장르 디자인을 환상적으로 융화시킨 천재적인 연출로 어느 뮤지컬도 따라 할 수 없는 공연 예술의 최정점을 선보인다. 줄리 테이머는 오직 극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경이로운 세상을 창조해냈다. <라이언 킹>은 첫 등장부터 객석을 압도한다. 아프리카 토속 색 짙은 음악 "서클 오브 라이프(Circle of Life)"가 울려 퍼지고 붉은 태양이 대지에 떠오르면 기린이 무대 위를 유유히 거닐고, 가젤이 뛰어 다닌다. 객석 통로에서는 수많은 동물들이 등장해 프라이드 록(Pride Rock)에 모여든다. 형형색색의 조류들과 얼룩말, 사슴, 코뿔소, 심지어 거대한 코끼리에 이르기까지 공연장은 그야말로 생명이 태동하고 태고의 신비로움이 넘치는 아프리카 사바나 정글로 살아난다. 훗날 왕이 될 아기 사자 심바의 탄생을 축하하는 <라이언 킹>의 오프닝은 브로드웨이 뮤지컬 150년 역사상 가장 인상적인 오프닝 장면으로 선정될 만큼 한번 보면 절대 그 감동을 잊을 수 없을 정도로 장관이다.

귀부터 광활한 밀림을 경험하게 하는 음악
<라이언 킹>의 음악은 작품을 더욱 풍요롭게 채우며 귀에서부터 광활한 밀림을 경험하게 한다. 팝의 전설 엘튼 존(Elton John)과 전설 적인 작사가 팀 라이스(Tim Rice)의 환상 콤비와 작품의 근간이 되는 아프리카의 진정한 소울을 담아낸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 음악 가 레보 엠(Lebo M), 영화 음악의 대부 한스 짐머(Hans Zimmer)가 애니메이션에 이어 뮤지컬 작업에 그대로 참여했다.  아카데미와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음악상과 주제가상을 모두 휩쓴 애니메이션 원곡을 뮤지컬 무대에 맞게 편곡 하였으며, 엘튼 존 과 팀 라이스는 새로운 곡 "Chow Down", "The Madness of the King Scar"를 추가하였다.

여기에 레보 엠은 코라와 전통 피리 등 아프리카 토속악기를 사용한 흥겨운 음악과 코러스로 웅장함과 신비감을 덧입혔다. 공연 무대에 맞게 화려하고 다채롭게 각색된 명 곡들이 배우들의 연기와 맞물려 감동을 배가시킨다. "애니메이션의 음악도 훌륭하다. 하지만 뮤지컬 음악은 그 이상이다"라는 제작 자 토마스 슈마허의 설명처럼 <라이언 킹>은 1998년 그래미 어워즈에서 '최우수 뮤지컬 앨범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팝 적으로 아름다운 선율과 아프리카 대륙의 요동치는 기운을 모두 품은 <라이언 킹>의 음악은 이국적인 아프리카 야생의 무대로 관객 을 인도한다.

뮤지컬을 넘어선 세계적인 문화 현상
<라이언 킹>은 뮤지컬 이상이며, 지난 20년 동안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문화적인 영향을 미쳤다. 세계적인 성공의 이유 중 하나는 아프리카 대지를 무대로 담아낸 자연과 인간의 섭리 '생명의 순환(Circle of Life)'이란 철학적 메시지에 있다. 줄리 테 이머는 애니메이션보다 캐릭터와 스토리를 확장시켜 왕으로서 제자리를 찾는 사자 심바의 여정을 묵직하게 다룬다. 날라는 역할의 비중을 늘려 활기 넘치고 사악한 스카에 저항하는 강인함을 갖춘 입체적 캐릭터로 바꾸었다. 어릴 적 소꿉친구 날라를 통해 심바가 왕으로서의 숙명과 책임감을 각성하며 자신의 자리를 찾아오게 되는 계기를 제공한다. 또한 개코원숭이 주술사 라피키는 여성으로 설정을 바꾸어 '생명의 순환'이란 주제를 섬세하게 이끈다.

이처럼 촘촘히 엮은 짜임새 있는 스토리와 입체적인 캐릭터 확장, 심오한 주제를 무겁지 않게 담아낸 탁월한 연출력으로 <라이언 킹>은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전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