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황사로 23일인 오늘 대기상태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보돼 몸에 좋은 음식이 추천됐다.

비가 그친 뒤 찾아오는 중국발 황사는 미세먼지 농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발 황사에 대비하는 건강관리법이 주목되고 있다.

미세먼지에 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은 지난 3월 공개했다.
 
미세먼지나 황사를 삼겹살에 소주로 씻어낸다는 속설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는 물, 미나리, 미역, 마늘, 귤 등이 추천되고 있다.

물은 몸 안으로 들어오는 유해물질을 잘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고 미나리는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미역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내 독소 배출에 효과가 있으며 마늘은 기관지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귤은 미세먼지 속 세균 활동을 막아준다.

미세먼지 농도가 좋지 않을 경우 환기를 시키지 않고 요리하면 안된다. 반드시 환풍시설을 가동하고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마스크의 경우 선택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황사와 미세먼지 차단 기능을 인정받았음을 나타내는 KF(Korean Filter) 수치를 확인하고 KF80, KF94, KF99라고 적혀있는 보건용 마스크를 선택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는 정전기를 이용해 미세먼지를 막아주므로 물에 닿지 않게 사용해야하며 세탁해서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제품용량은 공간면적의 1.3~1.5배 이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예를 들어 40㎡(12평)의 거실에는 60㎡용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한 곳에 고정배치하지 않고 장소를 옮겨가며 사용하는 것이 공기정화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