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국제뉴스) 김희철 기자 = 양구군은 각종 재해로부터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하류지역에 거주하거나 생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사방댐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郡)은 총 7억5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다음 달 말까지 양구읍 송청리와 안대리, 방산면 송현리 등 3곳에 사방댐을 설치한다.사방댐은 집중호우로 인한 토석유출을 차단함으로써 하류지역의 농경지 및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이다.

비가 많이 내리면 급류가 강바닥을 파고 양쪽 산기슭을 깎아서 산사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을 방지하고 토사(土砂)가 흘러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든다.사방댐은 그 기능에 따라 콘크리트, 그리드, 슬리트 사방댐 등으로 나뉜다.

콘크리트 사방댐은 토석을 차단하고 저사 기능을 하는 사방댐이고 그리드 사방댐은 토석 등과 나무 류의 발생이 예상되는 곳에 토석과 나무 류 차단 기능을 하게 만들어 놓은 댐이며, 슬리트 사방댐은 일반적으로 중류 지점 토석과 유목류를 차단하는 기능을 하는 사방댐이다.

이번에 건설되는 사방댐 3곳은 모두 콘크리트 사방댐으로 건설된다. 군 관계자는 "사방댐은 재해에 강한 산림환경을 조성하는 기능이 큰 만큼 앞으로도 사방댐 시설을 확충해 산림재해를 최소화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