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오는 9일 제7차 한중일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한국의 현직 대통령으로는 6년 반만에 일본을 방문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방일은 한일 양자 차원이 아닌 3국 정상회의  참석과 함께 취임 1년 안에 주변 4개국과의 정상 외교를 완전히 본궤도에 올려놓는 의미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일정을 보면 9일 오전 이번 정상회의 의장국인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 중국의 리커창 총리와 함께 도쿄 영빈관에서 개최되는 3국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3국 정상회의에서 3국간 실질 협력 증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와 별도로 남북정상회담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하는 것도 협의하고 있다.

정상회의 종료 후에는 3국 정상이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어 3국 정상들은 일본 경제단체연합회 경단련회관에서 개최되는 한일중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서밋의 논의 결과를 보고받고, 참석한 3국 경제인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후 일본 총리실에서 아베 총리와 양국 간 양자회담을 갖고 총리공관에서 오찬을 겸한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