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면 목계나루 일원서 열려

▲ 목계별신제 포스터(사진=충주시)

(충주=국제뉴스) 김상민 기자 = 충북 충주를 대표하는 중원문화 민속축제인 목계별신제가 오는 28~29일 양일간 충주시 엄정면 목계나루 일원에서 열린다.

신경림 시인의 시 '목계장터'로 유명한 목계나루는 남한강 물길을 따라 여객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해상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한 곳으로 현재는 봄철마다 청보리와 유채꽃이 만개해 전국의 탐방객들이 찾는 관광명소가 됐다.

충주시와 목계문화보존회가 주최하고 엄정면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마련됐다.

첫날인 28일엔 시민들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는 별신제를 시작으로 부채춤, 사물놀이, 밴드, 난타, 색소폰, 제머리 마빡공연(꼭두각시 인형) 등이 이어지고 오후 6시부터는 평양예술단의 종합공연이 진행된다.

또한 방문객들을 위해 오후 2시부터는 투호 등 민속놀이 한마당과 신발 멀리 던지기 등의 이벤트 행사도 열린다.

둘째 날인 29일엔 오작교 아리랑 공연, 목계뱃소리 재연, 택견시연 및 비보이 공연 등에 이어 목계별신제의 하이라이트인 동?서편 줄다리기가 진행된다.

줄다리기는 남한강을 중심으로 동편마을이 이기면 동편이 풍년이 들고, 서편이 이기면 서편에 풍년이 든다는 전통이 있다.

한편, 행사기간 동안 목계장터를 재현한 리버마켓도 개장돼 다양한 물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솔밭공원에서는 카라반페스티벌도 열린다.

허상영 축제추진위원장은 "행사기간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행사장을 찾아 화창한 봄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