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 문종옥, 조각가 정은기 선생의 전 시기 작품세계를 회고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대구문화예술회관(관장 최현묵)은 문종옥, 정은기 작가의 원로작가회고전을 개최한다.

▲ 문종옥 '영' 1979, oil on canvas, 100×100

전시는 서양화가 문종옥(1941생), 조각가 정은기(1941생) 선생의 전 시기의 작품세계를 주요 시기별로 조명하고, 5월3일부터 6월3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미술관 1~5실에서 열린다.

원로작가회고전은 2008년부터 원로작가를 조명하여 시대의 흐름과 작가의 작품세계의 흐름을 살펴 지역 미술의 근원을 찾고, 원로작가 선생님들의 진면목을 조명하고자 마련된 전시이다.

이번 전시에는 문종옥 작가의 1975년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영(影) 시리즈와 1980년대 후반이후 운(韻) 시리즈, 2000년대 원 형태의 운(韻) 시리즈 회화 80여점이 전시된다.

정은기 작가는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목조와 도자기, 회화 등 다양한 장르를 보여주고, 석조 작업 루나 시리즈는 자연석, 오석, 대리석 등 재료에 따라 달리 해석한 작품과 일상과 예술을 조화시킨 분수와 테이블 형태의 조각 등 60여점이 전시된다.

▲ 정은기, '자연과 인간의 만남' 1991, 오석, 113.5×80×49.5cm

(작가소개)

문종옥 선생은 1941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고등학교를 대구와 성주에서 다녔다. 그는 계성중학교 시절 정점식 선생에게 수업을 받으면서 미술과 조형에 관한 명제에 큰 자극받았다. 그리고 운명같은 계기로 미술에 입문하여 서울대학교에 입학하였고, 미술대학에서 당대 미술을 경험한 여러 교수들로부터 추상 미술과 미술인으로서 자세를 수학하였다.

1978년 대구로 내려와 영남대학교에서 재직하면서 많은 미술계 제자를 양성하였고, 1970년대부터 신조회와 창작미술협회 회원으로 오랜 기간 활동하였다.

그의 초기 활동은 1960년대 엥포르멜 유행과 함께 진행된 추상 영(影) 시리즈와 1980년대 후반이후 지금까지 운(韻) 시리즈로 크게 나뉜다. 영(影) 시리즈는 ‘그림은 대상의 그림자이다’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여 형상을 그렸다가 지우기를 반복하면서, 앙상한 골조만을 남기거나 절제된 선묘로 표현된 추상작업을 보여주었다.

운(韻) 시리즈에서는‘은근하게 전달하는 메시지’라는 의미로 초기에는 소리로 깨달음을 전달하는 범종의 이미지가 나타난다. 2000년대에 들어 운(韻)시리즈는 원(員)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절제된 원의 형태 안에서 작가의 감정, 메시지를 담은 다양한 변용을 보여준다.

정은기 선생은 1941년 경북 김천에서 태어나 일찍 미술에 관심을 두어 학창시절에 조수호, 김수명, 이귀향, 박인채 등을 사사하였다. 그리고 홍익대학교 회화과에 입학해 김환기 선생을 만나 예술가로서의 태도와 예술적 심상을 발현하는 과정을 보면서 많은 자극을 받았다.

그는 다양한 재료에 대한 호기심으로 조각으로 전향하였고, 도자기, 목조, 석조, 브론즈 등의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연구하였고, 전통 문화와 정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67년부터 대구대 부설 여자초급대학(영남대학교의 전신)과 영남대학교에 재직하면서 대구 미술계 후학을 양성하였다.

작가는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목조각 시리즈에서 반닫이, 소반과 같은 민구(民具)와 농기구에서 장인의 손길과 숨결에서 조형적 토대를 발견하였다. 1980년대 시작된 루나(Luna) 시리즈에는 전통과 신화의 달에서 착안한 조형에서 시작해 생명을 상징하는 태(胎), 알, 그리고 태몽(胎夢) 등의 연작으로 이어진다.

또한 그는 자연과 인공, 일상과 예술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분수 조각이나 테이블 형식 등에서는 예술을 경외의 대상으로 구분하지 않고 일상과 예술을 잇는 시도를 보여주었다. 최근 작가는 나무에서 새의 형상을 재현한 설치작품 ‘하늘놀이’에서 순수한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표현하고자 한다.

(전시 부대행사)

전시에는 작가들의 육성 인터뷰 영상과 자료가 함께 전시되어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좀 더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전시 기간 중에는 작품 설명을 들려주는 도슨트 프로그램이 매일 11시, 2시, 4시에 운영된다. 단체 관람 예약 시 도슨트를 요청하면 별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전시 중에는 풍성한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전시 중에는 미술감상 프로그램 '미술관 투어 ‘미술 돋보기’'를 운영한다. 워크시트로 전시실을 돌면서 스스로 질문하고 작품의 의미를 되새기며 감상할 수 있다.

초중고 학생은 물론 일반 관람객들도 참여하여 작품과 대화 나누어 볼 수 있다. 학교 단체 참여 투어는 전시 중 매주 수요일 3회 운영되고,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5월12일과 19일 토요일 3시에는 '미술관으로 간 음악회-작가와의 만남'을 개최한다. 첼리스트 박경숙 선생의 음악감독으로 우노(Uno) 콰르텟(현악4중주), 첼로 앙상블팀, 더블유.온(W.ON) 퀸텟(관현악앙상블) 등 수준 높은 관현악단이 참여하는 고품격 클래식 공연이 펼쳐진다.

공연과 더불어 작가와의 대화가 이어진다. 5월 12일은 문종옥 작가와의 만남이 19일에는 정은기 작가와의 만남이 펼쳐진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