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가격, 전세가격 모두 하락폭 유지

(서울 = 국제뉴스)박종진 기자 = 한국감정원이 4월 3주(16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은 0.03% 하락, 전세가격은 0.09% 하락했다고 19일 밝혔다.

◆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동향

서울 주요지역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 이후 매도자는 매물을 다수 회수하며 관망하고 매수자는 추가적인 가격하락 기대로 매수 보류하며 거래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일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강남4구는 2주 연속 하락하는 등 안정세 보이고, 전국적으로는 공급정도 및 지역경기, 호재 유무에 따라 차별화 양상 이어가며 지난주 하락폭을 유지했다.

시도별로는 대구(0.07%), 서울(0.05%), 광주(0.02%), 경기(0.02%)는 상승, 세종(0.00%) 등은 보합, 울산(-0.23%), 충북(-0.21%), 경남(-0.20%), 충남(-0.12%) 등은 하락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상승 지역(53→54개) 및 하락 지역(97→103개)은 증가, 보합 지역(26→19개)은 감소하였다.

광주는 신규아파트 입주를 위한 기존아파트 처분으로 하락한 북구를 제외하고는 상승하였고, 대구는 학군수요 등으로 가격 상승 기대감 높은 수성구와 정비사업 활발한 중구를 중심으로 상승했다.

경상·충청권은 입주물량 증가로 인한 매물누적 및 경기침체로 하락세 지속되는 등 지역별로 상이한 모습 보이며 전체적으로 지난주 대비 하락폭이 소폭 축소되었다.

서울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 등으로 매도·매수자 모두 관망하는 분위기로, 강남4구는 재건축단지 위주로 2주 연속 하락하였다.

강북지역 중 마포구는 정비사업(염리3구역 등) 진행 영향으로 상승하고, 성북구는 상승폭 낮았던 지역 위주로 상승하였으나, 성동·노원구는 재건축 단지 및 노후아파트 중심으로 하락폭 확대되었다.

강남지역 중 동작·영등포구는 역세권 직장인 수요와 정비사업 호재 등으로 상승하였으나, 매수문의 급감 및 재건축 단지 급매물 출현 등으로 강남구는 하락폭 확대되고, 송파구는 8월 마지막 주 이후 32주 만에 하락 전환, 강동구는 30주 만에 하락 전환되었다.

◆ 주간 아파트 전세가격 동향

임대사업 등록 활성화 방안 효과및 풍부한 전세공급으로 안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광주·전남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부산·울산·경남 등은 신규 입주물량 집중과 지역경기 침체 영향으로 하락하고, 서울은 인근 신도시로의 수요 분산 등으로 전세매물 누적됨에 따라 9주 연속 하락하며 전체적으로 지난주 하락폭을 유지하였다.

시도별로는 전남(0.03%)과 광주(0.01%)는 상승, 울산(-0.28%), 경북(-0.18%), 경남(-0.17%), 충남(-0.15%), 세종(-0.13%) 등은 하락하였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상승 지역(28→22개) 및 하락 지역(118→113개)은 감소, 보합 지역(30→41개)은 증가하였다.

수도권인 서울은 0.07%, 경기는 0.11%, 인천은 0.05% 하락하였다.

서울은 임대사업 등록 활성화에 따른 공급 안정과 더불어 입주물량 풍부한 인근 신도시로 수요 분산되며 안정세가 지속됐다.

강북 지역은 마포·동대문구는 출퇴근 수요 등으로 소폭 상승하였으나, 신규 입주로 전세매물 증가한 성동구와 인근 택지지구로 수요 분산된 노원구는 하락하는 등 전체적으로 하락세 지속되었다.

강남 지역은 인근 신도시 신규공급 증가, 재건축 노후단지 선호도 감소 등으로 하락한 강남 4구를 비롯해 전세매물 누적 등으로 대다수 지역에서 하락하며 10주 연속 하락했다.

지방은 광주와 전남은 주거환경이 양호하거나 정비사업 이주수요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소폭 상승하고, 충북은 일부 지역에서 매매수요의 전세 전환으로 상승하며 하락폭 축소됐으나, 대구는 노후단지 선호도 감소한 지역을 중심으로 하락 전환되고, 지역 기반산업 침체 등으로 수요 감소한 울산·경상권과 신규 입주물량이 풍부한 부산·세종·강원·충남 등은 하락했다.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대한 세부자료는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R-ONE또는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