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가 올해가 지나기 전에 페이스북 사용을 금지할 수도 있다는 경고를 했다 ⓒ AFPBBNews

(모스크바=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러시아의 미디어.통신 감독기관 '로스콤나드조르'가 널리 쓰이는 메시징 앱 텔레그램의 국내 사용을 막은 이후, 페이스북을 연내에 조사할 방침이라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친 정부파 일간지인 이즈베스티아와의 인터뷰에서 로스콤나드조르의 알렉산데르 자로프 기관장은 "2018년이 되기 전 페이스북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미디어.통신 감독기관은 러시아 국적을 보유한 사람들에 대한 개인정보 취급과 관련해 새로운 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페이스북에 연내에 사용 금지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고 거듭 경고해왔다.

2014년 법에 따르면 외국계 메시징 서비스, 검색 엔진, 그리고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는 러시아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를 국내에 저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로 인해 러시아 국가정보원이 정보에 접근이 가능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된 바 있다.

자로프 기관장은 이즈베스티아와에 "페이스북이 여전히 러시아의 규제를 따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은 이미 데드라인을 비롯해 다른 법을 지키는 데 한참을 뒤처져 있다"며 "만일 페이스북이 법을 온전히 따르지 않는다면 사용 금지 조치를 내리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 나는 페이스북의 대표자들을 반년마다 만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로스콤나드조르는 널리 쓰이는 메시징 앱 텔레그램의 사용을 15일부터 금지하고 있다. 개인의 대화에 대한 보안 서비스 접근을 내주는 것을 거절한 것에 대해 법원이 사용 금지 명령을 내린 이후의 일이다.

이번 결정은 러시아 당국과 텔레그램 간의 오랫동안 이어져 온 싸움 끝에 나온 것이다. 텔레그램은 철저히 보안된 의사소통 툴로 명성을 얻은 앱이다. 러시아 당국은 인터넷 활동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중이다.

사람들이 무료로 메시지, 스티커, 사진, 동영상 등을 교환할 수 있게 해 주는 텔레그램은 2013년 러시아의 파벨 듀로프와 그의 형제 니콜라이가 론칭한 이후 2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끌어모았다.

16일, 로스콤나드조르는 텔레그램 사용 금지 조치를 우회하기 위해 사용되던 IP주소 수십만 개를 차단했다.

페이스북과 텔레그램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 반대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위를 조직하거나 정치적인 성명을 내곤 했다.

크렘린궁의 보도 기관 역시 기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텔레그램을 사용해 왔으나, 이번 주 초에 ICQ로 변경했다.

ICQ는 1990년대에 개발된 채팅 서비스로 현재 친정부파 억만장자인 알리셰르 우스마노프가 통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