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불법전용 근절, 요일별 배출제 동참, 환승택시 출범 준비도 당부

▲ 모두발언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세월호 4주기를 맞아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원희룡 지사는 16일 오전 9시 도청 4층 한라홀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참석해 "세월호는 우리 사회의 모든 구조적인 문제점과 안전 불감증까지 연결이 돼 큰 비극을 낳았던 사건"이라며 "세월호 이전의 사회와 이후의 사회는 달라져야 하고 그대로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단순히 세월호 사건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것뿐만 아니라 안전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시스템과 일상으로 뿌리를 내리게 해 나가는가가 남겨진 과제"라고 피력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는 수도권 폐비닐 수거 중단대란과 관련해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의 정착"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수도권의 폐비닐, 폐스티로폼의 수거 대란은 당장 응급조치를 통해 어느 정도 진정은 됐으나 사회 내 자원순환 할 수 있는 비율을 높이지 않으면 언제든지 이 문제는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행정에서 도민들이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도민들은 자원순환을 위한 분리배출에 더 동참해 재활용률도 높아지고 재활용 품질도 높아지는 추세를 가속화시켜 제주가 자원순환의 모범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그는 "강도 높은 농업용수 불법전용 근절대책마련과 환승택시 출범 준비에 대한 중요성"도 언급됐다.

그는 "농업용수 불법전용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농업용수에 대한 불법 전용을 방지하고, 농업용수 통합 관리, 수리계의 정리, 농업용수량 모니터링 방안 등 종합적인 대책을 강도 높게 수립해 시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원희룡 지사는 "오는 23일부터 40분 이내에서 버스에서 택시로 환승 시 800원을 할인해주는 '환승택시'의 시행한다"며 "어르신 행복택시, 환승택시, 관광택시 등 행복택시 3종 시리즈가 올해 상반기에 준비를 완료하고 본 궤도에 오르도록 관련 부서의 노력"을 주문했다.

한편 원 지사는 "제주지방경찰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4월말부터 단계적으로 국가경찰사무와 101명의 인력을 자치경찰단이 이관을 받게 됐다"며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의미 있는 조치로 이번의 시행을 통해 전국에 자치경찰 모델을 세워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해 제주의 치안서비스를 높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