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재수 기자 = 서울시가 "공공자전거 따릉이, 나눔카, 공공시설 시민 개방 등 공유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으로도 확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책 방향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예컨대, 기존 수익독점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한 '협동조합' 공유모델을 탐색한다.

중간 거래 수수료를 낮추고 신뢰 기반의 개인 간 거래(P2P)를 활성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은 물론 공유가치의 의미와 확산에 관한 논의 등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공유도시 서울의 내일을 위한 새로운 정책방향 모색'을 주제로 오는 17일 오후 2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럼을 개최한다.

지난 5년 간 시의 공유정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5년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포럼 1부는 '공유의 현재'를 주제로 지난 5년 간 서울시가 추진한 공유정책 성과, 현재 공유 정책을 둘러싼 현실과 향후 과제에 대해 토론한다.

임국현 시 공유도시팀장의 진행으로 이정우 서초구 주무관, 김동현 모두컴퍼니 대표, 박상준 쉐어잇 대표, 신효근 은평공유센터 사무국장이 참여한다.

포럼 2부에서는 '공유의 미래'를 주제로 향후 5년을 준비하는 공유 정책 마련을 위해 해외 사례 및 블록체인 기술 활용, 협동조합 등 새로운 형태의 공유 방식을 소개하고 도입 가능성에 대해 탐색한다.

박건철 서울디지털재단 책임연구원, 이봉형 큐브 인텔리젠스 의장, 한상우 이(e)-버스 대표, 김묵한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각각 발제 후 토론에 참여한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2012년 시에서 선포한 '공유도시'는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를 공유의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하는 선언이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