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교란 퇴치사업 추진.... 9일부터 매주 월요일 수매

 

(남원=국제뉴스) 이원근 기자 = 전북 남원시는 5일 고유 토종생물을 보호하고 배스·블루길 등 외래어종 등 생태계를 교란하는 외래어종을 퇴치하기 위해 수매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배스 인공산란장 설치, 가시박 등 제거사업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남원시는 외래어종 산란기에 맞춰 시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업을 서둘러 진행한다.

외래어종 수매는 9일부터 예산이 소진할 때까지 매주 월요일(10시~12시) 옛 상수도 사업소에서 실시한다. 수매는 남원시민이 관내에서 포획한 외래어종을 대상으로 냉동하지 않은 것은 kg 당 5,000원, 냉동은 kg 당 3,000원을 차등 지급한다.

올해는 1600만원을 들여 3.8톤을 수매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 속에 3.4톤을 수매했다.

남원시는 이와 함께 요천에 산란철에 맞춰 배스의 인공산란장 50개를 설치하여 알을 낳도록 유도한 후 주2회 지속적으로 산란장내 수정란을 제거하여 원천적 퇴치 및 효과적인 개체 수 저감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밖에도 요천과 광치천 주변에 뛰어난 번식력으로 주변 식물을 훼손시키는 가시박의 집중분포 지역에 잎과 줄기가 크는 5~6월과 열매를 맺는 9~10월에 집중적인 제거 작업으로 토종식물 서식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건강한 수생태계 복원을 위하여 외래어종 수매사업에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며 "고유종의 서식공간 확보와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아름다운 남원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