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탄광서 숨진 한국인에 대한 방치된 유골을 수습해 관리하는 일본종교단체 납골당 모습.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근현대사 중 아직까지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일제강점기 억울한 국민들에 대한 실태조사를 제주도민을 중심으로 전국 최초 선제적으로 추진해 주목되고 있다.

이는 과거 소위 진보정권과 보수정권을 거치면서 국가차원이 진상규명이 손을 놓고있고 수집된 자료도 사문화, 사장되는 등 국가차원의 책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시행되는 사업이라 그 의미가 더 크다는 것.

제주도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지난해부터 실시해 온 일제강점기에 강제 연행된 도민들에 대한 이주경로 추적 사업을 올해에도 계속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 실시되는 '일제강점기 재일제주인 강제동원 현황 및 실태조사'사업은 지난해 실시한 '일제 강제연행 재일제주인 이주경로 추적사업'에 대한 세부조사의 일환으로 일제강점기에 강제 연행된 도민에 대한 정확한 이주경로 등 세부적인 현지조사를 위해 규슈 및 오키나와 지역을 중심으로 재일제주인의 이주경로, 강제연행 관련 추모시설과 강제동원 및 피해자 현황을 살핀다.

규슈·오키나와 지방은 일본이 태평양전쟁시절 무기와 군수물자를 생산했던 곳으로 이를 위해 조선인과 중국인 그리고 연합군 포로들이 강제 노역에 시달린 곳이다.

현재 파악된 규슈지방 강제동원 작업장은 845개소이며, 이 중 군수공장은 140개소에 달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계자는 "연행 실태조사 사업이 제주선조들의 여정을 역사적으로 고증하고 재일제주인 1세대들의 삶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자신들의 정체성 확보 및 조상과 고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계기를 제공하고자 실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재일제주인 1세대들에 대한 연구에도 중요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홍두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일제강점기 재일제주인 강제동원 실태 조사등과 함께 재일제주인 공덕비 및 기념물 조사, 자랑스러운 재외제주인 활약상 등 재외제주인과 관련된 기록화 사업을 지속 추진해 제주 선조들의 여정을 역사적으로 고증하고 미래 세대에 남기는 작업들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세부조사를 통해 억울한 삶을 살아간 제주인들의 궤적을 파악하고 억울한 죽음을 맞은 제주인, 해방이후 일본 현지에 체류할 수밖에 없었던 이들의 명예를 일부라도 회복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