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북미회담 등 과정 통해 북핵문제 평화적 해결 위한 방안들 협의될 것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외교부는 29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중 정상회담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남북,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의지를 확실히 밝힌 것은 의미가 있다"며 "북중 정상회담 시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한 '단계적·동시적 조치'의 구체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평화실현을 위한 '단계적·동시적 조치' 발언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김정은 발언은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고  9.19 합의에서 북한에 현존하는 모든 핵시설 파기 한다는 국제적 인식과 극명한 차이가 있다'는 지적에 "남북, 북미정상회담 대응전략을 묻는 질문에 남북, 북미회담 등 과정을 통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방안들이 협의되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또 '영변 북한 핵단지 안에 경수로가동 조짐' 외신보도에 대해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 하고 있으며 정부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실질적 비핵화 진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의 이정표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시진핑 주석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 중인 양제츠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협의와 만탄을 가질 예정이며 30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면담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한반도 정세 진전 관련 공조 및 양국 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