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가 최초로 유럽 현대무용플랫폼 초청! 이달 23-25일 불가리아에서 개최

▲ 에어로웨이브즈 스프링포워드_포스터 (사진=에어로웨이브즈 스프링포워드 제공)

(서울=국제뉴스) 강창호 기자 = 국내무용단 고블린파티가 한국예술가 최초로 에어로웨이브즈(Aerowaves-Dance Across Europe)의 현대무용플랫폼 스프링포워드(Spring Forward)에 초청받았다. 올해 에어로웨이브즈 스프링포워드는 불가리아의 수도 소피아(Sofia)에서 3월 23-25일 간 열리며, 고블린파티는 플랫폼 기간 중 가장 참석인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두 번째 날인 24일 오후 6시 15분(불가리아 현지시간 기준) 메인 스테이지에서 행사에 참가한 전 세계의 무용 및 축제 관계자를 대상으로 작품 <은장도>를 선보인다.

지난 11월, 국제무용협회(CID-UNESCO) 한국본부가 한국 무용의 국제무대 활동 기회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 진행한 '2017 Focus Korea Dance - 한국무용 국제무대 시장 개발과 유통 활성화 프로젝트'의 쇼케이스 프로그램을 통해, 고블린파티는 참관한 해외 무용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두 작품 <옛날 옛적에>와 <은장도>를 선보였다. 그중 <은장도>는 참관한 무용관계자 중 한 명인 에어로웨이브즈 예술감독 존 애쉬포드(John Ashford)의 초대를 받아, 한국 예술가 중 최초로 에어로웨이브즈 스프링포워드에 참가하게 되었다.

▲ 은장도 공연사진 (사진=ⓒ고블린파티)

에어로웨이브즈는 영국을 기반으로 유럽 33개국에 파트너를 두고 있으며, 떠오르는 안무가들에게 국경을 넘는 교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단체이다. 매년 봄에 3일간 열리는 스프링포워드는 에어로웨이브즈에서 주최∙주관하며 33개국의 파트너 국가에서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이는 세계 각지의 전도유망한 신예 예술가를 엄선하여 무용 및 축제관계자들에게 작품을 선보이는 플랫폼으로, 명성과 수준이 매우 높아 유럽을 비롯한 북미, 아시아 등의 100명이 넘는 무용 및 축제관계자들이 매해 스프링포워드를 찾았다. 특히 에어로웨이브즈에 한국 예술가가 초청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어서 이에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은장도 공연사진 (사진=ⓒ고블린파티)

이번 에어로웨이브즈 스프링포워드에 한국 예술가 최초로 초청받은 고블린파티의 <은장도>는 한국의 옛 과부들이 정절을 지키기 위해 남을 공격하거나 자결을 하고자 품고 있어야만 했던 칼인 '은장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작품이다. 작품 속에는 부드럽다가도 억척스럽게 변하며, 투박하지만 예리한 칼날 같은, 수줍어하면서도 잔뜩 화가 나 있는 모순된 감정을 지닌 여자들이 존재하며, '여성'이라는 정체성을 넘어서 무언가를 숨기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감정을 담았다. 이는 2016년 서울문화재단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단독 공연으로 선보인 이후, 2017년 대구 세계안무페스티벌,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뮤지엄나이트:SeMA 금요樂', 서울세계무용축제(시댄스) 후즈넥스트에 초청된 바 있다.

에어로웨이브즈 스프링포워드는 전 세계 무용 팬들을 위해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한국에서도 실시간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