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헌 투표를 지방선거 동시 실시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간 입장 달라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이 개헌에 대해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협상의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21일 오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만찬회동에서 이와 관련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론은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개헌 투표를 지방선거에 같이 실시하자는 더불어민주당과 지방선거 이후 따로 하자는 자유한국당이 기존 입장만 반복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5당 원내대표들이 모여 개헌의 주요 쟁점을 전략적으로 논의하는 틀을 만들 것을 거듭 제안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간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이에 여야3당은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가 함께 개헌을 먼저 논의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이런 가운데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6.13 지방성건 적용될 선거구 획정과 의원 정수를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진통을 보이고 있다.

헌정특위는 광역 의원 증원 규모를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대립각을 세우고 있고 바른미래당은 중제하고 나섰다.

헌정특위 오는 28일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이미 법정 처리시한을 훌쩍 넘긴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킨다는 목표 아래 협의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개헌의 핵심쟁점이 정부형태에 대한 입장차가 확연하다.

더불어민주당은 4년 대통령 중임제를 주장하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개헌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형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야가 개헌에 대한 입장차이를 보이며 본격적인 협상의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