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홍선주 페이스북 캡처)

극단 연희단거리패에서 활동했던 연극배우 홍선주가 최근 JTBC '뉴스룸'에서 이윤택 연출가에게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고 익명으로 인터뷰한 사람이 자신이라고 밝혔다.

홍선주는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접니다. JTBC '뉴스룸' 손석희씨와 전화 인터뷰하고 영상 인터뷰까지 한 사람 접니다. 김소희 선배님. 저 찾으셨다고요? 해명하고 싶으시다고요? 찾으셨으니 하세요"라고 전했다.

홍선주는 익명의 제보자로 '뉴스룸'과 인터뷰했던 이유에 대해 "저를 알릴 수 없었습니다. 극단을 운영하는 입장이기에 혼자만의 선택을 할 수 없었고, 특히 어린이들과 함께하기에 그 아이들에게 충격을 주고 싶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언젠가 알게 되더라도 이해하리라 믿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19일 JTBC 뉴스룸에는 "2004, 2005년 정도부터 (이윤택 연출에게)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익명의 피해자가 손석희 앵커와 전화 인터뷰를 가졌다. 당시 피해자는 "안마라는 이름으로 수위를 넘어서는 행위를 강요받았다"며 이윤택 연출의 성추행 행위를 고발했다.

또 "극단 내에서 성폭행을 당하는 장면을 목격한 적도 있고, 그로 인해 임신하거나 낙태한 친구도 있었다"며 "그런 사실이 알려지는 것이 (이윤택) 선생님에게 누가 되는 것이고, 네가 잘못한 일이다며 여자 선배들이 여자 후배들을 질책하고 비난하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피해자는 "다른 선배들 때문에 2차적인 상처를 받았다"며 "이윤택 선생님이 안마를 원하니 들어가라고 한 것도 여자 선배였다"고 폭로했다.

이어 이를 거부했다가 폭행을 당했다고도 밝히며 "옆에서 성추행 행위를 부추기고 종용하고, 또 힘들어하는 후배에게 '사회 나가면 더 힘든 일도 겪는다'며 면박을 준 여자 선배들이 더 원망스러웠다"고 고백했다.

피해자는 "김소희 대표는 조력자처럼 후배를 초이스하고 안마를 권유했다"며 "과일이 든 쟁반을 주면서 이윤택 방에 가서 안마를 하러 가라고 했다. 내가 거부하자 가슴팍을 치면서 왜 이렇게 이기적이냐, 너만 희생하면 되는데 왜 그러냐고 말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홍선주의 입장이 전해지자 김소희 대표는 JTBC '뉴스룸' 취재진에게 "그 시절 어떻게 살았는지 기억이 안 나서 벌어진 실수였다. 당시 홍씨에게 상처를 준 사실이 미안하다며 사과했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