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 지원 방안 등 대비책 마련 지시

(수원=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남경필 경기지사가 21일 오전 '경제현안 긴급 점검회의'를 소집했다.

미국의 철강 통상 압박,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기준금리 인상 여파가 경기지역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남 지사가 '경제현안 긴급 점검회의'를 소집한 것은 취임이후 처음이다.

남 지사는 회의에서 "통상 압력을 포함한 악재 트리플 쓰나미에 맞춘 대응책이 필요하다"며 "미국의 주장에 부당함이 있다면 철저히 분석하고, 반박 논리 등을 개발해 미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1일 오전 집무실에서 경제현안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청>

남 지사는 부지사 3명, 경제실장, 전문가 등이 참여한 이날 회의에서는 경기도 차원의 비상 대책을 점검하고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

도는 우선 경기도FTA센터에 미국의 수입규제에 대한 대응컨설팅TF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는 수출 애로상담 창구를 개설해 자금신용보증, 판로개척 등을 지원키로 했다.

도는 또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대비한 지원책도 마련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경기지역에 소재한 한국GM 군산공장 부품납품 협력업체가 750여개로 추정된다"면서 "관련 기업 현황 파악, 수출주력기업 경쟁력 지원사업 등 유형별 맞춤형 지원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단순 경제 위기가 아니라 구조적 위기라고 판단한다"면서 "경제상황 점검 및 대책 마련 회의를 상시적으로 개최하고, 비상체제를 계속해서 작동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