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YTN 방송 캡처)

지난 20일 오후 백철기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감독은 '팀워크 논란' 관련 기자회견에서 "경기 종료 후 감독으로서 책임 통감한다. 노선영 선수가 뒤로 처진 부분은 너무 많은 분들이 응원해 소통이 안 된 부분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백철기 감독은 "노선영이 뒤로 처진 부분은 사실상 링크 분위기 때문에 앞에서 파악을 못 한 상태였고 지도자들 역시도 큰 소리로 벌어졌다는 이야기를 전달했지만 분위기 때문에 전달받지 못해서 계속 진행됐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백철기 감독은 "여자 팀추월 경기를 하루 앞두고 경기 전날 노선영이 작전을 제시했다. 더 좋은 기록을 내기 위해 앞에 2명이 속도를 유지하고 노선영이 뒤에서 따르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었다. 위험성이 있었지만 사기가 떨어질 수 있음을 우려, 의견을 받아들였다"면서 "노선영이 1500m 성적도 좋고 컨디션도 좋아보여 수락했다"고 전했다.

노선영은 이날 기자회견에 불참했다. 백 감독은 "기자회견에 오기 전 감기몸살이 너무 심해서 참석할 수 없다고 연락이 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자회견 이후 노선영은 SBS 방송 전화 인터뷰에 출연했다. 노선영은 인터뷰에서 자신이 마지막에 3번으로 뛰겠다는 말을 한 적이 없으며 팀추월 훈련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기자회견 내용을 부인했다.

이에 백 감독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노)선영이가 맨 뒤로 빠지겠다고 한 것을 나만 들은 게 아니다"라며 "기자회견까지 열어 거짓말을 할 수 있겠느냐"라고 말했다.

백철기 감독은 노선영의 인터뷰 내용에 관한 추가 질의에 "폭로전 양상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라며 "선수들 모두 더 이상 상처받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