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BBNews

(워싱턴=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플로리다 총기 난사 사건 발생 후, 전국적으로 지지를 얻고 있는 총기 구매 의뢰인 신원조회 시스템 강화 계획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지지 의사를 밝혔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에서 "수많은 논의와 개정안이 검토되는 가운데, 대통령 또한 연방 신원조회 시스템의 강화 계획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플로리다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으로 17명이 사망했고,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압박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생존자들은 총기 규제법 변경을 촉구하는 시위를 열어, 트럼프 대통령과 전미총기협회(NRA)의 이름을 외쳤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신원조회 강화법을 발의한 민주당 크리스 머피, 공화당 존 코닌 등 상원 의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법안은 총기규제법에 대한 극히 제한적인 수정이며, 수정 헌법에 의해 보호받는 규제법 전반은 그대로 유지된다.

총기 규제를 둘러싼 문제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은 반대 입장에 서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난 11월 텍사스 교회 난사 사건으로 26명이 사망한 후 양당은 힘을 모아 법안을 발의했다.

텍사스 난사 사건의 용의자 데빈 켈리는 가정 폭력 전과로 인해 총기 구매 및 소지가 금지돼 있음에서도 불구하고 공군 복무 중 총을 살 수 있었고, 이 사건으로 미국 신원조회 시스템의 약점이 노출됐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