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당했다” 학부생·대학원생·교수. 대학총장까지 성폭력 사례 폭로

 

(전북= 국제뉴스) 조판철 기자 =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피해 고백으로 시작한 '나도 피해자다'라는 의미의 이른바 미투(Me-Too) 운동이 사회 전반으로 일파 만파 들불처럼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지현 검사가 일으킨 파동이 대학가에도  일어나고 있다.

대학가도 성추문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해 동국대·한국외대·홍익대 ‘단톡방 성희롱’은 대표적인 성폭력 사례다.

경희대와 고려대에서는 교수가 제자를 성추행하거나 성폭행 한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안겨줬다. 대부분 피해자는 사실을 숨겨왔고,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야 문제가 수면위로 드러랐다.

도내에서도 군산에서 학과 조교와의 성추행 사건으로 극단적으로 교수가 자살하는 사태가 벌어졌는 가하면 전주 모대학에서 성추행 사건으로 교수가 형사처벌 받은 사례도 있다.

대학 내 성폭력 사례들이 적지 않은 만큼 새학기 신입생  MT행사를 앞두고 학교측도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모든 대학 내 피해자들이 2차 피해의 위험에 노출돼있지만, 그 중에서도 대학원생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대학원생은 지도교수와의 ‘갑을관계’ 때문에 성희롱·성추행 등 성폭력을 폭로하면, 보호를 받기는커녕 보복으로 인한 연구논문 중단. 자퇴 등 2차 피해를 입게 되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한 대학원 강사는 "단둘이 만나고 싶다, 열렬한 관계가 되자"며 치근대거나, 손을 잡고 신체를 강제로 접촉하기도 했다.

이를 알게 된 담당교수는 "별 뜻 없이 순수하게 좋아해서 그런 건데 나이도 든 여자가 오해가 크다"며 학교에 진정을 내지 말라고 압박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에 다니고 있는 강모씨는 “강사님이 ‘단둘이 만나자, 열렬한 관계가 되자’ 등의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며 “담당 교수님도 ‘오빠라고 생각해라’고 말하거나 단둘이 식사할 것을 독촉하기도 했다”고 페이스북에 올렸었다.

한편, 피해자가 숨지 않고 적극적으로 경험을 공유하는 자체는 긍정적이지만 이들에 대한 2차 피해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성추행·성폭행 피해자가 아닌 사람들은 “당신과 함께하겠다”는 뜻으로 ‘위드 유(#With you)’라는 해시태그로 이들을 응원하고 있다.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라는 해시태그도 등장했다.

검찰발 ‘미투’가 사회 전반에서 공감을 얻고 있는것이다.

최근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Me-Too) 운동에 대해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의 대다수가 지지했고, 이 중 절반 이상은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곧 대학원생 성추행 제보 사례를 밝히고, 미투 캠페인에 참여하겠다고 의사를 밝혔다.

전문가들은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보다 강력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모든 세대마다 예전보다는 나아졌고 다음 세대에는 더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성폭력 사건이 벌어질 때면 "변하는 게 없는 것 같다"는 한숨 섞인 탄식이 반복되지만 변한 것이 없지는 않다.

지금의 미투 운동이 진정한 의미의 티핑 포인트로 자리매김 하려면 이제는 권력과 지위를 무기로 부하 직원이나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함부로 희롱하고 추행하고 폭력을 가하는 것을 관행이나 관례로 생각하는 후진적 행동양식 자체를 교정해야 될 싯점에 와있다는 뜻이다.

현재 한국성폭력상담소에는 연간 10만여 건의 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고소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3만건가량으로 성폭력 경험이 알려질 경우 발생할 2차 피해를 두려워해 스스로 덮고 넘어가는 경우는 더 많았을 것이다.

대학측는 오는 3월 신학기에 미리부터 대규모 신입생 행사에 있을 불미스러운 사안들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