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조민기 기자 = 국토교통부는 8일 공동주택 관리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 현판식을 갖고 공동주택관리 지원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다수(70%)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에서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동대표 선출·해임 등), 관리비·사용료(전기등)등과 관련된 민원·분쟁과 갈등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관리비 집행을 위한 공사·용역 등이 적정한지 여부와 회계·입찰·시설관리 등은 전문가가 아닌 입주민이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점에 착안해, 현재 임대주택 등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주택관리공단'에 '지원센터'를 설치해 입주민의 공동주택 관리를 정부에서 직접 지원키로 한 것이다.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에서는 동별 대표자 선출·해임 등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민원, 관리비 등이나 층간소음 분쟁 상담·지원과 공사나 용역이 시기적 또는 내용적으로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회계·입찰과 계약·시설관리 등) 등의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이로써, 주택법령을 운용하는 국토교통부와 2천여 명의 전국적 조직망을 가진 공동주택 관리 전문기관인 '주택관리공단'의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공적 관리와 현장밀착 서비스 지원이 가능해져, 아파트 관련 분쟁과 민원을 사전 예방하여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관리비 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입주민의 부담이 경감되는 등 '국민의 삶이 행복한 공동주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입주민은 콜센터( 1670-5757)에 전화하면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고,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회계·입찰과 계약·시설관리 등)와 공사·용역에 대한 타당성 자문은 홈페이지(happyapt.molit.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