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주길 걷기행사’와 예술 강의·체험을 접목.

(파주=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 파주시는 지난해 이어 경기 옛길의 의미를 되새기고 의주길 활용을 극대화하기위해 해설과 함께하는 '의주길 걷기행사'와 예술 강의·체험과 길을 접목한 ‘테마 탐방 도보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우선 6월에 '연행노정의 이해 높이기'라는 주제로 벽제관지에서 임진각에 이르는 의주길 2-5구간에서 '의주길 걷기 행사'가 열린다. 단순한 걷기 축제를 벗어나 의주길의 역사적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전문 해설이 곁들여질 예정이다. 

11월에는 '테마 탐방 도보 프로그램'으로 예술 강의·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돼 올 한 해도 의주길에는 풍성하고 다양한 행사로 도보객의 발걸음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의주길은 조선 실학자 신경준이 집필한 ‘도로고’(1770년)에서 언급한 6개 길(삼남로·의주로·영남로·강화로·경흥로·평해로)을 기반으로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조성한 역사문화탐방로인 ‘경기 옛길’ 중 고양~파주 구간으로 총 56.5km에 달한다. 

총 5구간으로 제1구간(삼송역~벽제관지), 제2구간(벽제관지~용미3리), 제3구간(용미3리~신산5리), 제4구간(신산5리~선유삼거리), 제5구간(선유삼거리~임진각)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의주길은 걷기행사나 탐방 프로그램 뿐 아니라 사계절 파주의 풍경을 즐기기에 좋은 코스"라며 "각 구간마다 혜음원지, 용미리 마애이불입상, 윤관장군묘, 화석정 등 문화재 볼거리도 풍성해 함께 둘러보아도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