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YTN 뉴스 방송 캡처)

미국 연방정부가 4년 3개월 만에 지난 20(현지시간) 0시를 기해 '셧다운', 즉 일시적 업무 정지 사태를 맞았다. 

미국 상원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9일 오후 10시 본회의를 열고, 셧다운을 막기 위한 임시 예산을 표결했지만 결국 처리하지 못했다.

셧타운 사태로 연방정부 업무 가운데 국방과 교통, 보건 등 필수 업무는 이뤄지지만 연방 공무원 보수 지급은 중단된다. 

연방정부가 셧다운 사태까지 이른게 된 데는 불법이민 정책을 둘러싼 여야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민주당은 트럼프 정부가 폐기한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 프로그램' 즉 다카(DACA) 제도의 부활에 가까운 보완 입법을 요구했지만 공화당에서는 이민 법안과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예산을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다만 이번 셧다운과 관련해 월요일 업무가 시작되기 전에 협상이 이뤄진다면 실질적인 셧다운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셧다운이 주말을 지나 장기화할지 여부다. 통상 3~4일의 초단기 셧다운에 그쳤지만, 클린턴 행정부 시절인 1995년 말에는 21일 동안 지속하기도 했다. 역대 최장 기록이다. 2013년에도 17일간 지속했다.

이번에도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든다면 교육부와 국립교통안전위원회(NTSB),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의 업무가 대부분 중단될 것이라고 CNBC는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