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국제뉴스)김현주 기자 = 강릉시보건소는 올해 해외에서 유입되는 세균성 이질 환자가 전년 대비 급증하고 있고, 신고 환자 중 72.2%(26명)가 필리핀 세부를 여행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제1군 법정감염병인 세균성 이질은 이질균(Shigella spp.) 감염에 의한 급성 장관 질환으로 균 감염 12시간~7일 후 발열, 구토, 복통, 수양성 또는 혈성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우리나라에서는 연 100~300명 정도 발생한다.

15일 현재 세균성 이질 신고 환자 36명의 역학조사서를 확인한 결과, 26명이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해 1월 초까지 필리핀 세부지역을 여행한 후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을 나타냈다.

강릉시보건소 관계자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기간 수인성 감염 유행을 간과할 수 없기에 필리핀에서 국내로 들어올 때 건강상태 질문서를 반드시 제출하고, 검역관에게 신고해 검사를 받으며, 결과 통보 시까지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해외 여행자 대상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 예방수칙(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 포장된 물과 음료수 마시기, 길거리 음식 먹지 않기, 과일과 채소는 먹기 전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 먹기)을 지키도록 하고, 필리핀 여행 후 발생한 설사환자를 진료한 의료기관에서는 콜센터 또는 관할보건소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