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비협조 서울시 주장 어불성설"...진실게임 양상

(수원 = 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남경필 경기지사가 불붙인 미세먼지 갈등이 경기도와 서울시의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남 지사 비판하면 서울시가 반박하고, 박원순 시장이 비난하면 경기도가 되받아치면서 소모적인 공방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경기도는 17일 "경기도의 수도권 미세먼지 공동대응이 비협조적"이라는 서울시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며 조목조목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서울시는 전날 경기도가 미세먼지 대책에 비협조적이라고 비판했고, 박 시장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비슷한 취지의 주장을 했다.

▲ 경기도청 전경.

도는 '노후경유차 수도권 운행제한 단속을 하지 않고 단속 시스템 정보도 공유하지 않고 있다'는 서울시의 주장에 대해 "노호경유차 수도권 운행제한 합의에 따라 올해 1월 1일부터 대상차량에 대한 운행제한을 위한 조치명령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치명령 6개월 후인 오는 7월 1일부터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며, 단속 대상 차량은 서울·인천시와 공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또 '6개월 동안 협의하다 미세먼지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발표하자 태도를 바꿨다'는 서울시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도는 "서울시가 사전협의도 없이 지난해 6월 1일 미세먼지 무료운행을 일방 보도했고, 그 이후 협의과정서 경기도의 서울시 정책 문제점에 대한 지적을 서울시가 묵살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무료운행 정책을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가 단독 발표했고, 무료운행에 수도권 전체적으로 10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드는 비효율적 정책이며, 대기질 개선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도는 "경유버스를 전기버스로 전면 대체하고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확대, 노후화물차 조기폐차 및 매연 저감장치 설치 투자 등 보다 근본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