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국제뉴스) 김성산 기자 = 전라남도는 지역 발전의 기틀을 다지고 도로 이용자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올해 1천907억 원을 들여 국가지원지방도 및 지방도 정비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40개 지구, 194㎞ 구간을 정비한다.

도로별로 국가지원지방도의 경우 9개 지구 71㎞에 963억 원이 투입된다. 무안 일로∼몽탄 간 등 8개 지구는 지난해에 이어 계속 추진하며, 이 가운데 여수 화양∼나진 간 등 2개 지구는 올해 준공할 예정이다. 순천 낙안∼상사 간 9.8㎞는 신규로 착공한다.

특히 여수 화양~나진과 나진∼소라 간 2개 지구가 올해 마무리되면 여수에서 고흥까지 연륙‧연도교가 연결돼 남해안지역 관광 활성화와 관광지 개발에 큰 기여를 할 전망이다.

지방도 정비사업은 31개 지구 122.48㎞로 944억 원이 들어갑니다. 장기간 공사지구의 준공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지난해보다 100억 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했다. 26개 지구 112㎞는 지난해에 이어 계속 추진하며, 이 가운데 화순 도암~장흥 유치 간 등 3개 지구는 준공 예정이다. 또한 5개 지구 실시설계와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지구 등의 보상비로 2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사업 추진 방식도 변경한다. 장기간 공사로 주민 불편이 많은 점을 감안, 사업 기간을 5~6년 이내로 줄이기 위해 신규 사업 발주를 가급적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보상 관련 민원으로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아 도서지역과 지방도 포장률이 낮은 시군의 설계 후 미착수 지구는 '선 보상, 후 착공 시범사업'도 도입할 계획이다.

김정선 전라남도 건설도시국장은 "신규 도로 개설을 지양하되 도로 이용자의 교통편의 제공 및 안전을 고려한 도로 정비 사업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라며 "특히 상반기까지 사업비의 60% 이상을 신속 집행해 일자리 창출과 건설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