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실질적 지원 방안 요청하는 호소문 발표

▲ (사진제공=경남도) 경남도는 1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중형조선 정사화 추진 민관협의체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경남=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일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STX조선해양, 성동조선 등 경남도내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요청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가 16일 중앙부처와 채권단에 전달,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경남도는 이날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갖고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에는 한경호 권한대행, 김동진 통영시장,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 김윤근·정판용 도의원,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박덕곤 경남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를 대표해 참석했다.

지난해 출범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는 도내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추진과 관련해 범도민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 중형조선소 정상화 시기까지 상시 운영될 목적으로 구성됐다.

민관협의체에는 국회의원, 도의원, 시·군, 중형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지역언론, 시민단체, 노조, 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연구기관, 관련대학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민간협의체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조속한 컨설팅 마무리 및 정상화 방안 마련 ▲조산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종합정책 마련 ▲일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창출 방안 마련 ▲노동자들의 실질적인 고용 보장 정책 마련 ▲조선위기 지역에 대한 특단의 지원대책 마련 ▲채권단의 중형조선소 국가경제 기여도 및 자구노력 고려한 지원 요청 등 6개 항목을 요청했다.

호소문은 지난해 12월 도청에서 개최된 민관협의체 1차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각 기관별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지난 15일 통영시청에서 열린 2차회의에서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해 참석 기관들의 뜻을 모아 작성됐다.

대정부 호소문은 이날 공문을 통해 청와대, 산업부, 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에 직접 발송하고, 이른 시간내 민간협의체 이원들이 직접 관련기관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할 계획이다.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 노·사는 공통적으로 현재 실시중인 실사작업이 빨리 마무리되어 세계적인 조선산업의 위기상황에서도 어렵게 추진 중인 계약건과 건조작업 등이 정상화되기를 희망했다.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은 "민관협의체 참여기관의 중지를 모아 작성한 호소문에는 중형조선소를 포함한 참여기관들의 절실한 뜻이 담겨있다"며 "정부에서도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