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공관서 과거사 청산문제, 역사 관련 심도있는 의견 나눠
위안부피해자, 일제강제징용, 제주4.3 정부의 획기적인 조치 건의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은 지난 11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상곤 교육부총리,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장, 김도형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과 함께 역사바로잡기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올해 세종대왕 즉위 600주년, 제주4.3 70주년 그리고 내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한일관계 정상화와 과거사 청산문제, 역사관련 사업 정비 등 주요 역사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 주요 의제는 ▲한일관계 정상화 문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식민지시기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 ▲제주 4·3사건과 5·18 민주화운동,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 등 권위주의 시대의 인권침해 문제 ▲역사관련 기구의 효율적 운영방안 등 역사와 관련한 당면과제들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고, 이낙연 총리에게 이들 과제들에 대한 획기적인 조치방안 마련을 건의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경우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과 세계차원의 관련 교육 지원 등의 후속사업 지원 방안 마련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뒤 한일 양국관계 정상화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식민지시기 강제동원 피해자와 제주4·3과 5·18민주화운동,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 등 국가폭력 피해자 문제는 해방 이후 한국 현대사의 전개과정 속에서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피해자에 대한 조사와 함께 국가폭력 피해자 진상조사를 통한 피해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강 의원은 "역사가 바로서야 미래가 바로 선다”며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로 진정한 의미의 과거사 청산 등 당면한 역사과제의 해결을 통해 국민화합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총리께서 당면한 역사문제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끊임없이 대화와 소통을 이끌어내 주신 만큼 향후 획기적인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