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2018년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들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국민의 뜻과 요구를 나침반으로 삼겠다며 새해 국정운영 기조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 고위급 회담에 따른 남북관계 개선과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최저인금 인상, 지방분권형 개헌 등 경제, 정치,외교, 안보,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대해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좋은 일자리 확대를 위해 지난해 추경으로 마중물을 붓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시작되었고, 최저임금 인상 등 노사 간에도 일자리의 상행을 위한 뜻깊은 노력들이 시작됐다며 정부는 올해 이러한 변화들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의미있는 결정으로 저임금 노동자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가계소득을 높여 소득주도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며 상생과 공존을 위해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지원대책도 차질없이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앞으로 3~4년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청년 일자리 문제를 국가적인 과제로 삼아, 앞으로도 직접 챙기겠다면서 국회도 노동시간 단축입법 등으로 일자리 개혁을 이끌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정부는 혁신성장과 공정경제를 위한 정부의 노력도 계속해 나갈 것이며 공정경제 반칙과 특권이 없는 사회 더불어 잘사는 나로로 가기 위한 기반임을 강조한 뒤 채용비리, 우월한 지위를 악용한 갑질 문화 등 생활 속 적폐를 반드시 근절하겠다고 천명했다.

재벌 개혁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일감 몰아주기, 총수 일가 편법적 지배력 확장 억제하고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주주의결원을 확대하고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할 것이며  이는  재벌대기업의 세계경쟁력 강화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2022년까지 자살예방, 교통안전, 산업안전 등'3대 분야 사망 절반 줄이기'를 목표로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집중 추진하고 감염병, 식품, 화학제품, 아동학대, 청소년 폭력, 젠더폭력 추방을 위해 범정부적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세월호 아이들과 맺은 약속,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도 혁신하겠다며 정부 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국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일하는 정부, 낡은 공직사회 관행을 혁신하는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2월말까지 수립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뜻이 국가운영에 정확하게 반영되도록 국민주권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분권과 자치를 강화하겠다며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와 국방의 궁극 목표는 한반도에서 전쟁의 재발을 막는  것이라며 임기 중에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공고하게 하는 것이 대통령의 목표임을 강조했다.

특히 남북 고위급 회담을 통해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 합의 등 꽉 막혀있던 남북 대화가 복원됐다며 북핵문제 해결과 평화정착을 위해 더 많은 대화와 협력을 이끌어내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와 관련해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하고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저에게 부여된 역사적 책무라면서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대한민국은 국민의 힘으로 여기까지 왔으며 대한민국이 앞으로 갈 길도 국민의 길이 되어야 하고 국민이 행복할 수 있는 조건과 환경을 만드는 것이 올래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