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제재위원회 및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 협의

외교부는 9일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우리 정부가 대북 독자 제재 유예를 검토한다는 보도와 관련해 "북한 대표단의 남쪽 방문에 있어 대북제재와 관련해 사전조치가 필요할 경우 유엔제재위원회 및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한 협의하에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는 평화올림픽 구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이라며 이 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노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의 심각성을 충분히 감안하면서 확고한 한미 공조와 국제적 협력을 통한 대북제재 압박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발표한 것과 관련, '피해자 중심의 책임'을 일본에 어떻게 요구할 건지에 대한 질문에 노 대변인은 "합의 당시 일본정부가 표명한 바 있는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겪고 심신에 걸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 대한 사죄와 반성의 마음과 당시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해 일본정부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자발적으로 진정성을 보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정부는 피해자 중심 해결에 입각해 위안부 합의 관련 피해자와 가족, 관련 단체 등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자 의견 수렴을 계속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노 대변인은 "정부는 재협상이나 파기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기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이 분명한 만큼 합의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역사문제 해결과 양국 관계 발전을 조화롭게 추진한다는 원칙 하에 검토하고 다뤄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