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국방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8일 '국방과 3D프린팅 산업간 제조협력을 위한 국방부-산업부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부처는 ▲ 3D프린팅이 활용가능한 국방부품 수요발굴, ▲ 공동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 ▲ 인력양성 및 교육훈련, ▲ 관련산업 육성, ▲ 국방산업과 3D프린팅산업간 융합․협력체계 구축 등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합의했다.

양 부처 협력은 고난도 3D프린팅 기술을 확보해야 하는 국방부와 수요시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3D프린팅 업계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이다.

최근 우리 군(軍)은 무기 노후화, 다변화 등으로 단종 또는 조달애로 부품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3D 프린팅 기술을 도입해 해소하려 했으나 기술력 부족으로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국내 3D 프린팅 업계는 장비 가격과 제품 신뢰성 문제로 제조업체들이 3D프린터 도입과 적용을 주저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 수요시장 발굴을 통한 성공사례 창출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양 부처 협의는 국방부와 산업부 실무자가 교차 방문을 통해 3D 프린팅제조혁신센터에서 구현되고 있는 생산기술과 군 정비창의 부품 수요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국방 단종부품 가운데 3D 프린팅으로 제작이 유리한 부품을 발굴하기 위해 3D 프린팅 전문가 그룹과 육․해․공군 정비창의 실무자들이 모여 수차례 협의를 진행한 결과,

해군 함정에 사용하는 음탐변환기 조립체와 같이 복잡한 형상을 비교적 간단히 3D 프린팅할 수 있는 7개 부품(첨부 참조)을 우선 선정하였고, 내년 초부터 3D 프린팅제조혁신센터가 3D 프린터 업계와 협력해 시제품 제작을 추진하는 등 이를 공급해 나갈 예정이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단종․조달애로 부품 등 군에서 필요한 부품들을 적기에 확보하는 것이 군 전력증강 및 유지에 핵심"이라고 전했다.

또 "산업부와 3D프린팅분야의 상호 협력을 통해 3D프린팅 기술적 전문성을 보완하고, 국방 수요가 마중물이 되어 3D프린팅 관련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인호 차관은 "군의 단종‧조달애로 부품 수요는 우리 3D프린팅 초기시장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3D프린팅 산업발전과 국방부품 제조 자립화를 앞당기고 3D 프린팅 기술이 빠르게 퍼져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