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채널A 제공)

정봉주 전 의원의 특별사면에 대해 관심이 뜨겁다.

문재인 정부가 29일 단행한 첫 특별사면에서 정치인으로서는 유일하게 특별복권 조치를 받은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주목을 받고 있다. 

법무부는 이날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사범에 대한 사면은 배제하되,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는 장기간 공민권 제한을 받아온 점 등을 고려해 복권 조치했다"고 특별사면 배경을 설명했다.

법무부는 정봉주 전 의원의 특별복권과 관련해 △17대 대선 사건으로 복역 후 만기출소, 형기종료 후 5년 이상 경과한 점 △2010년 광복절 특별사면 당시 형 미확정으로 제외된 점 △제18·19대 대선, 제19·20대 총선, 제5·6회 지방선거 등에서 상당기간 공민권 제한을 받은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정봉주 전 의원은 지난 17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가 BBK 주가조작 사건 등에 연루됐다며 실소유주 의혹을 제기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정봉주 전 의원은 이같은 혐의로 2011년 12월 26일 구속 수감돼 2012년 12월 25일 만기출소했으며 2022년까지 피선거권이 박탈됐다.

한편 정봉주 전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첫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된 것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정봉주 전 의원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같은 날이 과연 올까? 실감이 나지 않는다"라고 시작하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지난 겨울 광장을 밝혔던 촛불시민, 그리고 함께 걱정해주셨던 모든 분들 감사드린다"며 "대통령님 진심 감사드린다"고 감사를 표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