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국제뉴스)박종진 기자 = 대만 정부가 파룬궁 탄압에 가담한 중국 관료들의 입국을 거부했다고 대만 자유시보가 지난 10일 보도했다.

자유시보에 따르면, 최근 대만 이민서는 중국 대륙에서 파룬궁 탄압에 가담한 중국 정부 관계자 3명의 입국을 거부했다.

추추이정(邱垂正) 대만행정원 대륙위원회 부주임(차관급)은 기자 회견에서 "인권 보호 차원에서 대만 당국은 파룬궁 탄압 전문기관인 ‘610 사무실’의 직원이자 파룬궁 탄압에 가담한 사실이 있는 중국 정부 관계자의 입국을 거부했다"라고 밝혔다.

파룬궁 등 NGO 단체로부터 입수한 중국 정부의 인권 침해자 명단도 대만 당국이 입국 거부를 결정하는 중요 참고 자료가 됐다.

중국 당국은 지난달 28일 대만 집권 민진당 전 직원, 리밍저(李明哲)에 대해 ‘국가 정권 전복죄’로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그러자 대만 당국도 중국의 파룬궁 탄압 가담자를 포함한 ‘중국 인권 범죄자’의 입국 거부 등 대항 조치를 취했다.

파룬궁 인권 구제 변호인단 대표이자 대만 인권변호사인 주완치(朱婉琪)는 "(이번 조치는)대만 정부가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 등 가치를 떨친 행위"라며 찬사를 보냈다.

민진당 입법위원(국회의원에 해당) 첸팅페이(陳亭妃)도 "인권은 대만의 중요한 핵심 가치이며, 인권 침해에 관련된 중국 정부 관계자의 입국 거부는 당연하다"라며 지지의 뜻을 나타냈다.

대만 입법원은 2010년 12월 중국의 인권 침해자에 대해 ‘환영하지 않고, 받아들이지 않고, 초대하지도 않는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강구되지 않았다.

파룬궁 탄압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중국 정부 관계자에게 입국 거부 조치를 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