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시범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및 디지털트윈 구축 적극 협력키로

▲ (사진제공 = LH) 14일 LH본사에서 국토지리정보원과 '공간정보 공동활용 및 연구개발 분야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함께했다.(조현태 LH스마트도시본부장(오른쪽 세 번째)과 최병남 국토지리정보원장(왼쪽 세 번째))

(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LH는 본사에서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최병남)과 '공간정보 공동활용 및 연구개발 분야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두 기관은 국가가 전략적인 차원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도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

국가 시범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에 국토지리정보원의 '실시간 위치정보제공 서비스' 기술을 적용하여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길 구축 등의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는 방안도 공동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LH는 후보지조사, 보상, 공사, 홍보, 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항공기와 드론 등 비행체를 이용하여 국토 공간정보를 수집하고 업무에 사용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드론웍스 포럼을 개최하여 관련업계 및 종사자들에게 LH의 드론 활용계획과 드론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드론기술과 제작사양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 행사에서 국토지리정보원은 '공공측량분야의 드론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고 더불어 양 기관간 협력과 교류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LH는 드론 활용이 가능한 업무 분야를 5개 분야 12개 업무로 세분화하고 업무 전 분야에 드론-웍스체계를 도입하여 지형지물 등 국토 공간정보를 수시로 촬영하여 축적 해오고 있다.

최병남 국토지리정보원장은 "현실의 물리적 공간을 다루는 LH와 사이버 국토 공간정보를 다루는 국토지리정보원의 협력으로 현실 국토와 사이버 국토의 융합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조현태 LH 스마트도시본부장은 "LH가 수행하는 업무의 대부분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생산하는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양 기관의 상호협력이 중요하고, 향후 스마트시티 사업에도 협업이 필요한 부분이 매우 많다"고 밝혔다.

한편, LH는 '14년부터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대상으로 디지털트윈을 구축하고 있으며 '17년에는 양주신도시로 구축 범위를 확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