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끝이 아닌 ‘안전한 대한민국’만드는 새로운 시작”
위성곤-국민의당 제주도당, 고민 명복빌어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현장실습 중 숨진 '故  이민호 군 영결식'이 6일 오전 9시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장(葬)으로 엄수됐다.

영결식에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이석문 교육감, 도의원과 교육의원, 유족, 도교육청, 학교관계자, 학생, 학부모회 등 300여명이 참석해 이군의 마지막 길을 함께했다.

추도사에서 원희룡 지사는 "아직 다 피우지 못한 꿈을 안은 채 하늘의 별이 된 故 이민호 군을 추모하기 위해 애통한 마음으로 한 자리에 모였다"며 이민호 군의 명복을 빌었다.

원 지사는 "사랑하는 아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유가족께 도민의 마음을 담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민호 군의 희생은 '안전한 교육환경'이라는 기본과 원칙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되새겨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학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호 군의 영원한 안식과 명복을 빈다"고 위로했다.

이석문 교육감도 추도사에서 "당신이 떠나는 길이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임을 잘 알고 있다"며 "당신이 우리의 눈물을 닦아주며 '아이들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달라고 전해주는 진심을 가슴 깊이 새기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시작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함께할 것"이라며 "사력을 다해 '아이들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펼쳐 보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위성곤 국회의원과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추도성명을 통해 故 이민호 군의 명복을 빌었다.

위 의원은 성명을 통해 "어린 나이에 배움의 장이 되어야 할 곳에서 너무나도 안타깝게 숨진 이들과 '현장실습 곳곳이 세월호이고 구의역'이라는 학생들의 절규에 우리사회를 살아가는 어른이자 부모의 한 사람으로서 마음에 사무치는 책임을 느낀다"며 "현장실습제 폐지를 포함해 직업교육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 의원은 "다시는 이민호 군과 같은 안타까운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불의의 현장실습 사고로 숨진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3학년 고(故) 이민호군이 장례를 치루지 못하고 냉랭한 영치실에서 사망일부터 보름 넘게 누워있었던 생각을 하면 가슴이 찢어진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전국에서 타올랐던 故 이민호군을 추모하는 촛불의 뜻을 가슴에 새기고 잊지 않겠다"고 약속하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 유족을 위로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