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회째 청년 창업과 초기 벤처기업 지원…2011년부터 151개 기업 지원, 104억원 직접 투자

▲ 포스코는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에서 아이디어 및 스타트업 부문 우수 기업을 시상하고 격려했다. 왼쪽부터 박성호 창조경체추진단장, 강석준 테크플로어 대표, 김철홍 아이비스 대표, 안동일 포항제철소장.(제공=포스코)

(포항=국제뉴스) 이기만 기자 = 포스코가 11월 23일 포항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14회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 행사를 개최하고 그동안 투자하고 육성한 9개의 벤처기업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과 벤처투자자를 비롯해 이인선 대구경북자유경제구역청장, 나주영 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안동일 포항제철소장 및 그룹사 임직원과 일반인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Idea Market Place)'는 벤처창업 희망자∙초기 벤처기업∙투자자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아이디어를 공모할 수 있도록 도와, 투자자와 벤처기업을 연결해주거나 직접 투자를 유치의 엔젤투자지원 역할을 하는 포스코의 대표적인 벤처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포스코가 선발한 벤처기업은 9개사로, 이들 기업은 △인공지능 △가상현실 △첨단소재 △메디컬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시작품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서 최우수 아이디어상을 받은 ㈜아이비스(대표 김철홍)는 고령화 사회 도래로 말초혈관 질환자가 늘어난다는 점에 착안해 이를 진단하고 경과를 관찰할 수 있는 '광초음파 영상기술' 솔루션을 선보였다. 신장에 해로운 기존 조영제*로는 미세혈관 관찰이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혈액 자체를 이용해 조영제 없이 미세혈관에 특화된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이비스는 광초음파 영상 기술을 통해 광초음파 현미경이나 피부이식기술 및 흉터치료와 관리 등 다양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받았다.

*조영제 : 방사선 검사 때에 조직이나 혈관을 잘 볼 수 있도록 각 조직의 X선 흡수차를 인위적으로 크게 함으로써 영상의 대조도를 크게 해주는 약품

㈜테크플로어(대표 강석준)는 로봇지능화 솔루션 개발 및 렌털서비스 기술로 최우수스타트업상을 받았다. 최근 주목받는 제조업의 인력난과 자동화에 대한 니즈(Needs)를 로봇의 지능화를 통해 사람과 로봇이 협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비용부담으로 이러한 지능로봇을 적용을 도입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렌털서비스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밝혀 대여부터 유지보수까지 포괄하는 토털솔루션으로 주목 받았다.

이밖에도 ㈜투아이즈테크(대표 송헌주)는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상현실(VR) 시장 성장에 주목, 두 눈이 보는 입체감을 그대로 살려 구현할 수 있는 '양안 360도 가상현실 카메라'를 선보이는 등 여러 벤처기업들이 참신한 아이디어와 성장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포스코는 2011년부터 현재까지 151개 회사를 선정 육성했으며, 이 중 68개사에 약 104억 원을 직접 투자하며 기업가정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인재와 업체를 발굴해 창업과 성장을 지원해왔다.  

한편, 포스코 벤처기업육성 프로그램의 지원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나 벤처 기업은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접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