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예산 10% 더 부담키로... 도의회 27일 표결처리

(수원=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내년 3월 시행이 사실상 확정적이다.

경기도의회가 오는 27일 본회의를 열어 '시·군 협약 체결 동의안'을 상정하기로 해서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필요한 예산과 연계돼 있는 이 동의안 상정을 위해 경기도는 당초 시·군과 절반씩 내기로 했던 예산을 10% 더 부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광역버스 준공영제 예산 분담비율은 경기도 60%, 시·군 40%로 조정됐다. 22개 시·군중 시흥시를 제외한 21개 시·군이 이 조건에 동의했다.

▲ 지난 7일 오전 경기도의회 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버스준공영제 관련 4자 협의체 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의회 여야는 24일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협약체결 동의안 본의의 상정에 합의하고, 본회의 일정을 오는 27일로 잡았다.

동의안은 찬반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지만 통과가 유력시되고 있다.

도의회 여야 대표는 안건 상정에 합의하면서 "시행 대상 24개 시·군 중 용인·안양·안산·부천 등 21개 시·군이 협약에 참여하겠다는 최종 입장을 문서로 전해오는 등 경기도가 시·군을 대상으로 의견조회를 착실히 이행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가 추가 제시한 방안은 완전하지는 않지만, 실행상의 문제점들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개선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보완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