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안전관리 자문단 소속 10개 업체서 17회 파견 지원

▲ 포항 지진피해 현장 건축물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 모습/제공=부산시

기술인력 및 장비 지원, 현장 복구 등 시민 안정화 도움의 손길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는 지난 15일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피해 건축물에 현장 안전점검 및 안전진단을 무료로 지원하기 위해 22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안전관리자문단을 현장에 긴급 파견한다고 밝혔다.

현재 포항시는 규모 5.4강진 발생으로 인한 인명피해 및 시설물 파손 등 피해사례가 속출함에 따라 부산시는 안전진단업을 운영 중인 자문위원에게 긴급 협조 요청해 지원한 토목 및 건축분야의 장비 및 기술지원이 가능한 10개 업체를 다음달 1일까지 17회에 걸쳐 파견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전문가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시에 민간주택 피해가 많은 점을 고려해 안전진단이 최우선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지원일정 등을 포항시와 협의해 안전진단이 필요한 건축물에 대해 안전진단을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22일 첫 출발하는 ㈜대영구조기술단을 시작으로 ㈜대웅시설안전, ㈜동양시설안전연구소, ㈜미르구조진단, (주)본구조엔지니어링, (주)대한구조이앤씨, ㈜내일 기술단, ㈜지오알앤디, ㈜민텍, 한국건설안전기술(주) 10개 업체가 기술인력 및 장비를 지원해 지진피해 민간주택 등에 안전진단을 실시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아직 지진발생의 여파와 여진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아직도 많은 포항시민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임시대피소에서 고생하고 있다"며 "이웃사촌인 포항시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현장 복구 및 시민 안정화에 도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포항시에 지진관련 성금 3000만원을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