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청사 AI가축방역대책 본부 설치, 전담공부원지정 등.

(의정부=국제뉴스) 황종식기자=경기도는 전북 고창 오리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됨에 따라 강력 차단방역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경기도는 20일 오후 5시 서상교 축산산림국장 주재로 ‘시군 방역담당국장 AI 상황점검 및 방역대책 영상회의’를 열고, 도내 31개 시군과 함께 강도 높은 AI 방역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도의 이번 조치는 전북 고창에서 검출된 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H5N6형)으로 확진, 농림축산식품부가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48시간 이동중지 명령을 내린데 따른 것이다

이에 도는 경기도청 북부청사 내에 남경필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AI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하고, 31개 시군에도 AI 방역대책본부를 운영해 축산·환경·보건 등 관련 부서 간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먼저 포천·여주 등 타도 인접 및 축산농가가 많은 주요 14개 시군에 통제초소 및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한다. 내년 5월까지 농장 내 분뇨 반출을 금지하고, 사료 등 운반차량에 대해서는 1일 1농장만 방문할 수 있도록 출입회수를 제한한다. 또 차량 소독, GPS작동확인, 축산차량 스티커 확인 후 출입허용 등을 준수토록 했다.

방역취약농가 312농가에는 전담공무원 103명을 지정해 일일 전화예찰 및 주 1회 현지예찰활동을 벌이고, 농장 및 관련시설 소독 철저 여부, 외부인·차량 통제 여부, 농가모임 제한 등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겨울철 축사온도를 2~3℃ 높이는 한편, 소독약 등 방역물품은 충분히 확보해 농가에 공급하고, 밀집사육지역 및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31개 방제단을 통해 집중 소독을 벌인다.

아울러 가금농가에 철새·쥐 등 야생동물이 접근하지 못하게 그물망 설치나 생석회 활용방법을 지도하고, 철새도래지에 대해서는 예찰 및 출입통제 등 관리를 강화한다. 철새관련 지역축제는 자제하게 할 방침이다.

용인, 화성, 광주, 안성 등 ‘중점방역관리지구’ 17개 시군에 대해서는 예찰 및 정밀검사를 강도 높이 실시한다.오리농장에 대해서는 휴지기 이행 및 일제 입식-출하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가금(오리, 종계 등) 이동시 도축장 출하 전 검사를 실시한다.

식용란 반출 시에는 필히 거점 또는 개별환적장을 통해 주 2회 지정된 요일에만 반출할 수 있도록 한다. 가금 매몰 시에는 호기호열 방식을 우선으로 실시하고, 매몰·소각 등의 방법도 사용토록 함은 물론, 매몰지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시군별로 살처분 및 매몰 인력 동원 계획을 수립, 예비인력을 확보하고, 군·경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농장 종사자나 방역요원 등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항바이러스제 투여, 개인 보호구 지급, 인플루엔자 백신접종, 감염예방수칙 보건교육, 모니터링 등의 조치를 취한다. 피해농가에 대해서는 살처분 보상금 및 생계안정자금 등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상교 도 축산산림국장은 "지난해 경기도에서 최악의 AI피해가 발생한 만큼, 올해는 철저한 대비를 통해 확산과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면서 "도내 농가와 관련업계에도 철저한 방역조치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에는 4,739개 가금농가에 5,330만 마리의 닭과 오리, 메추리 등이 사육중이다. 이 중 100마리 이하 소규모 농가는 2,420호로 5만5240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2016년 겨울에는 경기도에서만 124건의 AI 감염이 발생해 1,589만 마리를 살처분 하는 등 피해가 컸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