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평양에서 촬영한 북한 주민들. (로이터/국제뉴스)

(미국=국제뉴스) 이기철 기자 = 유엔 회원국이 14일(현지시간) 북한 주민이 심각한 굶주림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미사일 발사와 핵무기 실험을 한다며 북한의 인권침해를 규탄했다.

유엔총회 인권담당인 제3 위원회는 이날 유엔본부에서 회의를 열어 북한의 인권에 대한 국제적 우려를 표명해 유럽연합과 일본이 작성한 결의안을 전원동의로 채택했다.

이번 조치는 다음 달 총회에서 계속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북한이 올해 제6차 핵실험과 대륙 간 탄도미사일을 포함한 여러 차례의 첨단 미사일 발사 실험을 하는 동안, 약 70%의 북한 주민들 1천8백만 명은 식량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61개국의 공동 결의안은 북한이 북한 주민의 복지에 쓸 자원을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발사에 유용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또 결의안은 북한 주민의 절반 이상이 식량 부족을 겪고 있으며 거의 25%의 주민이 만성적인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북한이 영토 내외에서 외국인에게 고문, 즉결 처형, 독단적 구금과 납치를 시행한다며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관광 목적으로 북한을 방문해서 2016년 1월 체포된 후 혼수상태에 빠져있다가, 북한의 석방으로 집에 돌아온 지 6일만에 숨진 오토 웜비어 미국 학생의 사망 이후, 유엔 결의안은 북한이 억류된 외국인에게 영사접견권을 제공하고 가족과 연락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자성남 북한대사는 북한의 지도부를 깎아내리려는 정치적 계략이라며 결의안을 '명백히 거부'한다고 견해를 밝히고 회의장을 떠났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