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노동계 대표 초청 만찬…"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함께 만듭시다"

(서울=국제뉴스) 이정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노동계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가졌다.

이날 노동계 대표 초청 만찬은 오후 5시30분부터 6시15분까지 본관 접견실에서 비공개 환담을 가진데 이어 6시30분부터 7시55분까지 본관 충무실 만찬 자리에서 노동 현안에 대한 폭넓은 대화의 시간으로 이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노총이 자리를 함께 하지 못한 데 대해 아쉬움을 표시하고 “다음 기회에는 같이 할 수 있는 자리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하고 한국노총이 제안한 사회적 대화 복원에 대해 공감을 표시했다.

이에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계를 초청해 준 데 대해 감사를 표시하고, "오늘 노동계와의 대화가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해 제안한 8자 회의의 취지를 받아들인 것으로 이해한다"며 "한국노총은 사회적 대화를 통해 노동문제뿐만 아니라 주거·교육·사회안전망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라다운 나라는 대통령이나 정부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국민이 함께 해주셔야만 가능한 일"이라며 "노동분야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면서 "특히 노동분야에서 새 정부의 국정 목표는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 역시 대통령과 정부 의지로만 되는 것이 아니고 노동계가 함께 해주면 훨씬 많이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노동계와 함께하고 협력을 얻어야만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라는 국정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고, 노동계도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며"정부와 협력하고 또 대통령을 설득해내야 노동계가 꿈꾸는 세상에 더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이 만남은 노·정이 국정의 파트너로서 관계를 회복하는 중요한 출발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무엇보다 휴일근로를 연장근로에 산입하고 특례업종을 줄임으로써 노동시간 단축을 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의 입법을 통한 노동시간 단축이 가장 바람직 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대법원의 판결이나 행정해석을 바로잡는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이 있다는 점과 함께 노동시간 단축이 일·가정 양립, 나아가 저출산·고령사회 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2부 만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의견을 경청했다.

국회환경미화원노조 김영숙 씨는 "정규직 전환 이후 일하는 게 행복. 이런 혜택이 많은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허권 금융노조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업 구조조정에 대비한 노사정 협의채널을 구축하고, 금융기관의 과당경쟁으로 인한 근로조건 악화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 등을 제안했다.

류근중 자동차노련위원장은 현재 6개 도시에만 시행중인 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을 건의했고 영화산업노조 안병호 위원장은 "영화 스태프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를 위해 영화 및 비디오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실효성을 갖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근로시간 특례, 포괄임금제 등의 개선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청년유니온 김민수 위원장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의지에 감사드린다"고 말하면서 각종 고용노동정책에 청년층과의 논의채널 구축을 요청했고 SK 하이닉스 허정우 위원장은 노동계도 사회공헌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고 정부도 원하청 노사의 상생을 위한 자발적 노력에 대한 지원해 줄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